자동차세 연납신청 어플로 쉽게 따라하기

Posted by gams
2018. 1. 25. 19:27 세상의 모든상식

자동차세는 1년에 한번 연납으로 납부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두 번 나눠 내면 일시금의 부담은 적겠지만, 일시납할 때보다는 좀 더 낸다는 느낌 때문에 대부분 요즘은 연납 신청을 많이 하는 추세죠.



신청할 때는 위택스 웹사이트를 이용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어플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폰에 공인인증서만 저장되어 있으면 금방 신청할 수 있으니까 이 방법이 가장 빠르겠죠.


오늘은 이 자동차세 연납신청 어플로 쉽게 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도 어플 검색으로 같은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준비물은 폰, 공인인증서, 납부할 카드가 있어야 한다는 점 정도겠네요.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하면서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 어플로 쉽게 따라 하는 법


* PC에서 공인인증서를 보낼 때는 브라우저를 반드시 익스플로러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서울 지역의 경우는 '스마트 위택스' 대신에 '서울 STAX'를 이용해서 지방세 및 세외수입을 조회, 납부할 수 있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위택스'로 검색해 '스마트 위택스'를 설치해 줍니다.



2. 앱 설치 후 인터넷지로 앱 설치 안내문이 나오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해 줍니다. 




반드시 인터넷지로가 설치되어 있어야 납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메인 화면이 나오면 왼쪽 아래 3선 라인 메뉴 버튼을 눌러 '공인인증센터' 메뉴 선택.



4.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선택.



5. 아래쪽 '인증번호 생성' 클릭



6. PC에서 smart.wetax.go.kr 로 접속해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클릭



7. PC에 인증서 이동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8.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클릭



9. PC에서 인증서 비번과 아까 폰에서 받은 인증서 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내보내기' 클릭.



10. 폰에 인증서가 이동한 것을 확인합니다.



11. 오른쪽 위의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위택스 가입을 진행합니다.



12. 개인 선택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13. 앞서 등록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해 주고 인증서 비번 입력.



14. 회원가입 완료 후 로그인 한 다음 왼쪽 아래 '신고.신청' 클릭



15.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연납신청' 클릭



16.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차량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기본 1년 연납입니다. 올바르게 정보가 입력되었는지 확인 후 아래 '신청하기' 클릭.



17. 당초세액과 경감세액을 확인합니다. 1월 납부라서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제일 아래쪽의 '확인' 클릭.



18. 신청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아래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세금을 납부해 줍니다. 저는 원래 517,660원인데 10% 할인을 받아서 465,89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19. 인터넷지로로 연결되면 약관에 동의해 주고 '회원납부' 선택



20.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카드로 납부했습니다. 카드 정보 입력 후에 안내사항 확인에 체크하고 아래쪽 '납부' 버튼 클릭. 이후 공인인증서를 선택해 납부완료하면 됩니다.



* 납부 후에는 따로 화면 아래의 '증명서 발급' 메뉴를 통해 납부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미리 회원가입을 하면 편리하다는 점, 그리고 서울지역의 경우는 스마트위택스말고 서울 STAX 어플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만 확인하면 연납을 쉽게 처리할 수 있겠습니다.



신청은 매년 1월, 3월, 6월, 9월에 할 수 있고 신청 월에 따라서 1월에는 10%, 3월에는 7.5%, 6월에는 하반기에 한해서 10%, 9월도 하반기에 한해서 5%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1월 31일까지 신청해서 최대 할인율을 적용받는 게 낫겠죠.


위에 알려 드린 자동차세 연납신청 어플로 쉽게 따라하기 방법을 참고하셔서 내야 하는 세금을 조금이라도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