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료보험 계산 하는 방법

Posted by gams
2018. 4. 12. 23:16 세상의 모든상식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직장에서 의료보험을 절반 부담하고, 또 따로 자신이 신경쓸 필요없이 회사에서 일괄로 비용을 떼기 때문에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월급을 받지 않는 사람이라면 지역의료보험에 귀속이 되므로, 자신의 동산, 부동산 재산이나 다른 소득 여부 등에 따라서 매겨지는 금액에 차이가 있게 되죠.


오늘은 이 지역의료보험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각 지역에 있는 의료보험공단에서 신고된 재산 여부에 따라서 자동으로 계산해 부과하고 있지만, 대략적인 금액을 알고 있다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확인하기 좋겠죠.




지역의료보험 계산하는 법  


1. '사회보험 통합징수'로 검색 후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2. 아래쪽 '4대보험료 계산' 선택.



3. 개인방화벽 설치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



4. 통합설치프로그램다운로드를 눌러 해당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 혹시 설치가 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다시 재설치해 줍니다.



5. 4대 보험료 계산 창이 나오면 화면 제일 아래쪽에 있는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선택.



6. 지역가입자의 계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내국인, 가입자 본인의 성별 등 정보, 그리고 자동차, 재산, 소득 등의 항목을 입력해 줍니다.




각 항목을 입력하고 오른쪽 입력(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7. 재산의 경우 재산세 과세표준금액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8. 모든 금액 입력 후 아래 '확인' 버튼 클릭.



9. 아래 보험료 산출결과 화면에서 월 납부할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와 함께 장기요양보험료가 따로 산출되며, 결과는 실제 재산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 산출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게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1000


역시 지역으로 계산하니까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나오는군요. 아직까지는 회사에 다니면서 내는 의료보험이 일반 지역보다는 더 적어 보입니다.


위에 알려드린 지역의료보험 계산 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자신이 내야 할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