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이케아 착공 시기와 현장 위치

Posted by gams
2018. 9. 9. 17:12 세상의 모든상식

부산 이케아가 그동안 동부산관광단지에 입점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로 많은 말들이 있었는데요, 지난 8월에 관할기관인 부산기장군청에 이케아측이 건축허가를 신청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018년 11월에 착공을 해서 2020년 2월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죠. 예전에 이케아 부산점이 들어설 위치를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다시 한번 해당 위치를 직접 찾아봤습니다.


참고 링크

이케아 부산 동부산 관광단지 확정과 위치

 

이케아 부산, 부산 이케아로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이케아 동부산점으로, 오늘은 이 부산 이케아 동부산점 착공 시기와 그 현장 위치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부산 이케아 착공 시기 및 현장 위치 


직접 가 보니 11월에 착공이라고 해서 그런지 아직 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더군요. 롯데아울렛 주차장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서, 상당히 넓은 공터가 부지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4만여 제곱미터의 면적에 지하 1층, 지상4층 규모로 지어진다고 합니다. 원래 2017년에는 2019년 완공 예정이었지만, 이래저래 시간을 끌다가 완공 시기가 늦어졌네요.



롯데아울렛 주출입구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야외주차장을 마주 보고 있는 자리입니다. 파쇄석이 바닥에 깔려 있으며, 아직 별다른 공사 흔적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야외주차장도 주중에는 그렇게 많은 차량이 오가지는 않아서 주변 비어 있는 부지가 더 한산한 느낌이 드네요.



만약 이 부지 위에 이케아 동부산점이 만들어진다면 아울렛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있겠죠. 또한, 아직 완성되지 못한 동부산관광단지에 힘을 불어 넣어, 바로 옆에 건설될 테마파크와 함께 주요 관광 코스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겁니다. 



동해선 오시리아역을 기준으로 봤을 때 롯데아울렛 바로 왼쪽에 테마파크가, 오른쪽에 이케아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테마파크도 디자인 의뢰가 끝나고 곧 착공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테마파크의 경우 지난 6월 언론기사에 따르면 '롯데 매직 포레스트'라는 이름으로 내년 4월에 착공해 2021년 5월에 개장할 계획이라고 하죠. 이케아가 2020년에 완공되고, 테마파크가 2021년에 완공된다면 좀 더 활기 넘치는 동부산관광단지가 될 겁니다. 




IKEA의 경우 교통환경평가라든가 부수적인 건축허가 부분은 모두 다 해결이 된 상태여서 허가는 바로 난다고 합니다. 공사비는 2,000억원 정도가 소요되며, 부산에 직접 법인을 세우는 현지법인 형태로 운영되어 지역주민들 위주로 500여명을 고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서울에 법인을 두고 지방에서 얻은 수익들을 모두 가져가 버리는 모 유통업체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2018년 9월 현재 기준으로 부산 이케아 착공 시기와 현장 위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