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개설 20일 제한 기간 바로 확인하는 방법

Posted by gams
2021. 4. 14. 18:20 세상의 모든상식

현재 은행이나 증권 계좌를 만들려면 직전 20일 이내에 다른 곳에서 만든 계좌가 있을 경우 새로 만들 수 없는 규정이 있습니다. 은행은 칼 같이 지키고 있고 증권사는 증권사 재량이긴 하지만 대부분이 이 룰을 지키고 있죠.

저도 새로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 계좌를 만들려고 보니 직전 20일 이내에 만든 은행 계좌가 있어서 안 된다고 나옵니다. 이 기간을 미리 기억하고 있으면 상관없는데 보통은 일일이 기억하고 있질 않으니 언제 풀리는 날짜가 되는지를 잘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계좌 개설 20일 제한이 걸렸을 때 풀리는 해제 기간을 바로 확인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역시나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계좌 개설 20일 제한 기간 바로 확인

 

금감원이 규정을 만든 계좌개설 가능 기간, 계좌 개설 제한기간은 20일입니다. 영업일 기준 20일이라는 점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근 한 달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월1일에 은행 계좌를 만들었다면 이 날로부터 영업일수만 20일을 세어서 그다음 날 만들 수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은행뿐만 아니라 각 금융회사의 계좌까지 모두 체크해서 입출금계좌를 20영업일에 1개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 안에 통장 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은행마다 예외사항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금융거래목적확인서, 급여이체 내역, 재직증명서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통장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건 해당 은행에 문의해서 개설이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꼭 확인해야 합니다.

 

1. 수협 파트너뱅크 앱을 설치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서 '수협 파트너뱅크'로 검색해 주세요.

수협 계좌를 만들면서 20일 제한 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 처음 실행 후에 나오는 메뉴에서 비대면계좌개설을 선택합니다.

 

3. 수협은행에 체크된 내용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 진행과정이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4.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본인확인을 하고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지만, 우리는 초반에 개설 기간 확인만 할 것이어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5. 한도제한계좌 안내, 전체 동의에 체크하고 아래 휴대폰 본인인증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을 합니다.

 

6.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 등을 입력하고 체크해서 문자메시지를 받아서 본인인증을 해 줍니다. 

 

7. 인증을 마치면 바로 제한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5월 3일부터 신규 개설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어디서 만들어서 이렇게 기간이 되었는지는 알려주지 않네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내용은 제한기간 20일이라는 게 중간에 있는 공휴일을 모두 뺀 기간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5월에 어린이날이 공휴일이니까 이 날도 빼고 중간에 토요일, 일요일도 다 뺀 기간이어서 거의 한 달이 되네요.

그래서 이전 개설 날짜를 잘 모른다면 한 달 가까이 이전으로 올라가서 어느 은행이나 증권계좌를 개설했는지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4월 3일 전후로 씨티은행 계좌를 만든 적이 있어서 이 기간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이 방법 외에 또 다른 은행 앱 등을 통해서 날짜 확인을 할 수 있겠지만, 이게 가장 빠른 방법이어서 알려드렸습니다.

위 글 내용을 참고하셔서 계좌개설 20일 제한 기간을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