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캔슬과정 중 Fund Processing

Posted by gams
2018. 11. 19. 20:22 세상의 모든상식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구매하다 보면 구매 후 취소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격 변동이나 느린 배송, 그리고 구매자의 변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겠죠.



이때 일반 국내 쇼핑몰은 바로 캔슬 과정이 진행되어 바로 카드 취소가 되지만, 알리의 경우는 리펀드 프로세싱이 있어서 이 기간이 지나야 제대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결제할 때는 꼼꼼하게 상품과 가격 등을 확인하고 제일 나중에 카드를 긁어야 이런 취소 과정을 겪지 않겠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Cancel Order를 하게 되면 조금은 지루하게 취소 프로세스를 확인하게 됩니다. 오늘은 캔슬 과정 중에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Fund Processing과 함께 이후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캔슬했는데 Fund Processing?



알리에서 상품을 막 구매하고 나면 바로 My Orders 메뉴에 Awaiting Shipment 라는 오더 과정이 생깁니다.


그러니까 물품을 배에 싣는 것을 기다리는 과정이 되겠죠. 


이때 정상적으로 배에 물품이 실리게 되면 Awaiting delivery 표시가 뜨면서 송장번호를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처음 결제 후 배에 싣는 과정 전에 주문을 취소하게 되면 오더 캔슬이 되는데요, 이때부터 취소 과정이 진행되죠.


저도 이번에 물품 하나를 주문하면서 주문 컬러를 잘못 선택해 취소하고 다시 주문하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일단 취소가 가능한 상태는 Order Action 부분에 Cancel Order 라는 버튼이 살아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배에 실려 버리게 되면 구매자 변심으로 환불 받기가 좀 어렵죠.

 



이렇게라도 알리에서 환불 받고 싶다면 판매자와 협의 후에 배송비 부담을 한다거나 비용 지불을 해야 환불이 가능하겠죠.



Cancel Oreder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누르게 되면 Fund Processing 이라는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Fund Processing을 번역기로 돌려 보면 '기금 처리'라는 다소 난해한 표현을 볼 수 있을 텐데요, 실제로는 '환급처리'라는 뜻의 리펀드가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이 부분은 오더의 Financial 부분을 보면 명확해집니다. 리펀드 금액이 웨이팅 과정을 지나서 프로세싱 되면서 마지막에 Refund로 끝맺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결국 마지막에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카드 결제를 했으면 그대로 환급되면서 Closed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취소부터 Closed가 되기까기 약 4일 정도가 걸린 듯합니다. 돈이 따로 빠져나간 게 아니고 카드 결제만 했기에 4일만에 바로 취소가 된 듯하네요.


사실 알리익스프레스는 상품에 불만이 있을 때 그나마 판매자에게 디스풋을 걸거나 고객센터를 이용해 클레임을 제기할 수 있는 편리한 직구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아예 발송되면 나몰라라 하는 곳들도 많은데, 그런 부분을 고려해 본다면 그나마 아직까지 한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적당한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겠죠.


혹시 알리익스프레스 캔슬과정 중에 Fund Processing 이라는 문구가 보이면 환불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구나 하고 느긋하게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