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사진 앱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기

Posted by gams
2020. 3. 31. 23:57 IT/기타

컴퓨터에서 사진을 즐겨 보다 보면 자신에게 맞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저는 주로 IrfanView라는 프로그램을 자주 쓰는데요, 이게 그냥 가볍고 간단하게 정보도 볼 수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그리고 편집할 때는 따로 포토스케이프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기본 사진 앱이 윈도우10에 포함되어 있어서, jpg나 PNG 같은 파일들이 이걸로 다 열리더군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 앱의 설정이 변경되기도 하지만, 이렇게 되지 않을 때는 수동으로 바꿔줘야 정상적인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본 사진 앱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본 사진 앱을 자신이 쓰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법


설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 jpg 파일을 열면 위 스샷처럼 기본 사진 앱이 실행되며 열립니다. 이걸 원하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꿔주는 작업이죠.



먼저 윈도우 10 바탕화면의 왼쪽 아래 보이는 윈도우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톱니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 화면이 나오면 앱을 선택해 주세요.



왼쪽 메뉴에서는 '기본 앱'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나오는 '사진 뷰어'의 '사진'을 선택합니다. 처음 선택할 경우는 로딩 시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선택하고 다른 프로그램 리스트가 나올 때까지 잠깐 기다립니다. 




리스트가 나오면 여기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앞서 얘기했던 IrfanView를 선택했습니다. 선택하고 나서도 적용될 때 잠깐 딜레이가 걸릴 수 있으므로 기다려 줍니다.



이제 사진 뷰어가 IrfanView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열어 보면 선택했던 프로그램으로 이미지가 잘 열리는 것을 볼 수 있네요.



간단하지만 모르면 계속해서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팁입니다. 기본 앱 리스트에서 보면 알겠지만, 메일이나 음악 플레이어, 비디오 플레이어 등등 다른 앱들도 역시 자기가 원하는 것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특히 웹브라우저 같은 것은 자주 쓰는 크롬 등으로 바꿔서 쓴다면 더 편리하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겠죠.


기본 사진 앱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꿔 쓰길 원한다면 위 내용들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