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아이핀 대신 민간 아이핀 만들기

Posted by gams
2020. 4. 16. 18:58 세상의 모든상식

작년에 아이핀과 관련한 메일 한 통을 받았습니다. 원래 인증 도구로 사용하던 아이핀이지만, 거의 활용을 하지 않았던 터라 잊어먹고 있었는데, 그나마 공공 아이핀은 사용 빈도가 줄어들어서 더 이상 계정을 활성화 하지 않고 폐기시킨다는 내용이었죠.



당시에도 갑자기 없앤다고 해서 놀랐는데, 또 이메일을 받고 얼마 있다 아이핀 인증이 필요한 일이 있어서 사용하려고 보니 아니나 다를까 유효하지 않은 아이디로 나오네요.


참고로 인증이 필요한 일은 Xbox 인증이었으며, 지금은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무튼 그때는 어쩔 수 없이 따로 민간 아이핀을 발급받았습니다. 발급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공공 사업으로 했던 것을 이렇게 없애는 것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그렇기는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공 아이핀 대신 민간 아이핀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모두 세 군데의 인증 회사가 있으므로, 원하는 곳에 접속해 신규 발급하면 됩니다.




공공 아이핀 대신 민간 아이핀 만들기


온라인으로 민간아이핀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는 모두 세 곳입니다. 아래 링크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NICE평가정보: www.niceipin.co.kr

SCI평가정보: ipin.siren24.com

코리아크레딧뷰로: www.ok-name.co.kr




온라인으로 받지 않으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오프라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공공 아이핀 화면으로도 가장 많이 만나보았던 나이스평가정보 화면입니다.



SCI평가정보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코리아크레딧뷰로의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저는 익숙한 NICE평가정보에서 민간 ipin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메인 화면에서 발급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해서 발급을 시작합니다.



저는 이미 공공아이핀 계정이 삭제되었으므로 신규발급을 선택했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고 이어지는 동의란에 체크를 합니다.



사용자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성명, 주민번호, 비밀번호 등을 입력한 다음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본안 확인을 합니다. 휴대폰,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가능합니다.



추가 인증수단을 설정합니다. 2차 비밀번호나 키패턴, 지문, 페이스 아이디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2차 비밀번호를 선택했습니다.



2차 비밀번호는 6~30자 사이로 영문과 숫자로만 구성해야 합니다.



이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필요한 사이트에서 인증을 하게 되면 인증 완료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기간 만료일이 표시되므로, 나중에 갱신을 할 때 이 기간을 확인해서 갱신하면 됩니다.


인증이 필요한 곳에서 인증을 하니까 잘 되네요. 공공 아이핀 대신 민간 아이핀을 만들 때 따로 비용이 드는 게 아니므로 혹시 다음에도 필요할 때 잘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폰이나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인증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점점 아이핀이 설 자리도 없어지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