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탁한 이유

Posted by gams
2017. 10. 30. 03:22 세상의 모든상식

하루를 시작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보여줄 수 있는 소변 색깔일 겁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투명하게 맑고 탁하지 않으면서 냄새도 크게 나지 않죠.



반면에 자신의 건강을 염려해야 할 정도의 소변은 뚜렷한 색이 있거나 탁한 정도가 심한 경우일 겁니다. 단, 일시적으로 먹은 음식이나 음료에 따라서 색이 변하기도 하니까 이런 때는 시간이 지나서 여러 번 관찰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여러 상황 중에서 소변이 탁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계속해서 탁한 오줌을 본다는 것은 뭔가 이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의외로 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소변이 뿌연 이유


정상 소변: 맑고 탁하지 않으며, 맥주에 물을 탄 듯한 연한 노란색을 띄고 냄새가 강하게 나지 않습니다.


1. 아침에 보는 소변이 탁하다면 수분 섭취를 많이 하지 않았을 경우가 가장 큽니다. 지난 밤 동안 피로가 쌓이고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을 때, 오줌 속에 있는 결석 성분이 수분 부족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몸 속에 있던 오줌이 바깥으로 나오면서 일시적으로 오줌 속의 인산염, 수산염이 결정화 되면 뿌옇게 보이는 것이죠.


2.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현대인의 경우 바쁜 일정 때문에 밥을 먹을 때도 물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수분 부족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죠.


3. 위의 경우 외에도 세균에 따른 요로 감염이나 당뇨병, 그리고 단백뇨가 있을 경우에 탁한 오줌과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따라서 탁한 소변이 지속되고 몸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반드시 가까운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한 오줌을 누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면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마셔야 할 양의 물을 적당히 마셔준다면 오줌을 맑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겠죠.




뿌연 오줌의 원인은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만약 일시적인 수분 섭취 부족이 아니라고 판단될 때는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게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소변이 탁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