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사진 영상으로 비 오는 날씨 바로 확인

Posted by gams
2024. 3. 12. 14:05 세상의 모든상식

요즘은 봄인데도 여름처럼 비가 자주 오네요. 일기예보도 보면 거의 실시간으로 예보를 해 줘서, 조금 전에는 비가 안 온다고 했다가, 30분쯤 뒤에 보면 다시 비 오는 예보로 바뀌곤 합니다.

위성 사진 영상으로 비 오는 날씨 바로 확인


덕분에 지난 일기예보를 믿고 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죠. 오늘은 위성 사진 영상으로 비 오는 날씨를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 레이더 영상도 있고 일반적인 일기도도 있지만, 위성 영상에는 구름이 잘 표현되어 있어서 보기가 좋습니다.

 

 

 

날씨 위성 영상 보는 방법

 

위성사진으로 기상 정보를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은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위성사진을 비롯해서 레이더 영상, 그리고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된 영상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기상청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https://www.weather.go.kr/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

www.weather.go.kr



왼쪽 메인 메뉴의 영상.일기도 > 위성으로 들어가 주세요.


천리안위성 2A호, ASCAT, 사례영상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위성 영상을 보여주는  천리안위성 2A호를 선택해 주세요.

 

 

참고:

천리안위성 2A호: 2018년 12월에 발사된 천리안위성 2A호가 2분 간격으로 한반도 주변을 관측한 위성 영상을 보여줍니다. 태풍의 중심위치나 집중호우 탐지, 산불이나 황사같은 다양한 관측 정보를 제공합니다.

ASCAT: 극궤도 기상위성 MetOp가 관측한 해상에서의 풍향 및 풍속 자료입니다. 


현재 한반도 전체에 구름이 가득 차 있네요.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가 됩니다.


사진 아래쪽 타임라인을 선택해서 2분 간격으로 3시간 전의 상황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변하면 구름의 위치가 달라지죠.


위성 사진 위쪽의 옵션 보기를 ON 상태로 만들면 다른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GIS 화면입니다. GIS는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말합니다. 수집된 지리 정보를 바탕으로 활용하기 좋게 변환된 정보 시스템을 뜻합니다.


지역을 한반도 외에 동아시아나 전지구를 선택해서 넓은 지역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은 지금부터 최대 6시간 전까지 확인이 가능하네요. 


왼쪽 메인 메뉴의 위성 메뉴 위에 있는 레이더를 이용하면 좀 더 상세한 기상 상태 조합이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충북과 경남권에 비가 내리고 있네요.


종합영상 메뉴에서는 레이더, 위성사진, 낙뢰 정보 등을 바탕으로 한반도 전역의 기상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바의 컬러에 따라서 비가 오는 양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위성 사진을 보면 구름의 위치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상 상태를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비가 온다는 예보가 없었지만, 위성 사진을 확인했더니 구름이 많더군요.

역시나 일기예보와 달리 오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변화하는 기후 조건 때문에 아주 가까운 시간 외의 정확한 기상 정보는 확인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서 그렇겠죠.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위성 사진 영상으로 비가 언제 오는지, 오늘의 날씨는 어떤지를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