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TV 로컬변경 간단히 스마트폰 앱으로 하고 난 후 장점

Posted by gams
2020. 9. 17. 23:59 IT/실시간TV 보기

제가 지금 사용 중인 TV는 2018년에 구입했던 LG전자의 75SJ8570이란 모델입니다. 75인치 UHD 제품이고 퀀텀닷이 적용 안 된 모델입니다.



그래도 화질이 만족스럽고 지금까지 아무런 이상 없이 잘 사용 중이네요. 얼마 전에 앱으로 웨이브를 깔려고 LG콘텐츠스토어에 보니까 이게 없더군요.


따로 샤오미 미스틱이나 크롬캐스트 같은 걸 달면 되지만, 이게 또 지저분하고 연결해서 써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어서 그냥 로컬 변경 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원래 케이블을 연결하고 어쩌고 저쩌고 복잡했던 것 같은데, 간단히 스마트폰의 IR 기능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그래서 그냥 쉽게 직구TV의 로컬변경을 스마트폰으로 한 다음에 여러 장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따로 케이블이나 하드웨어를 손 대는 과정은 전혀 필요없었습니다. 오늘은 그 얘기를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직구TV 스마트폰앱으로 로컬변경 후 장점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니 리모컨 기능이 되는 IR센서가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야 하더군요. 네이버에서 '직구TV 리모컨 로컬변경'이라고 검색하면 웹사이트 글들 중에서 몇 개가 나올 겁니다.



저도 그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줬습니다. 다행히 저는 따로 스마트폰을 구하지 않아도 되었던 게 집에 있는 구형 갤럭시S4가 IR센서를 탑재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마이리모콘이라는 앱을 설치했네요. 로컬변경 하는 방법은 검색한 블로그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2018년 이전 직구TV에서만 적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 TV 75SJ8570는 해당되었습니다. 



과정을 마치고 지역 설정을 한국으로 하면 그 상태 그대로 로컬변경이 완료됩니다. 저는 따로 재부팅을 하지 않았는데 그대로 메뉴 등이 한국형으로 적용되었더군요.


이전에는 미국이 기본 지역으로 설정되므로, 콘텐츠 스토어에서도 한국 앱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럼 로컬변경 하고 난 다음의 장점이 뭐가 있었는지 적어봅니다.


1. 기본 앱으로 웨이브와 티빙이 탑재됩니다. 

원래 이렇게 시도했던 이유가 웨이브 동영상을 바로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전에는 앱 설치를 할 수가 없었네요. 


웨이브에서 지난 시트콤을 보여주는 라이브 채널이 있는데 거기서 '순풍산부인과',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똑바로 살아라' 같은 옛날 시트콤을 무한정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추억 돋고 좋더군요.



지금은 TV 메뉴에 들어가면 바로 wavve와 티빙 앱이 바로 있습니다. 선택해서 원하는 콘텐츠를 바로 볼 수 있죠.  



LG전자에서 제공하는 채널플러스도 같이 나오는데요, 이건 웨이브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어서 둘 다 거의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2. 음성 검색이 한국어로 됩니다.

변경 전에는 영어로 해야 알아들었습니다. 이것 정말 화 나는 일이었어요. 한글로 말해도 못 알아듣고 알아들었다고 해도 컨텐츠가 인터넷 브라우저 검색 정도로 나옵니다. 무한도전 검색할 때 '인피니트 챌린지!' 이렇게 해야 겨우 유튜브 검색해 주곤 했죠.


이제는 우리 한국어로 말하면 검색이 잘 됩니다. 따로 티빙이나 웨이브에 있는 동영상도 찾아주네요.



3. LG콘텐츠 스토어에 한국형 화면이 나옵니다.

미국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는 죄다 영어로 된 앱, 영화, 콘텐츠가 있어서 볼 게 없었습니다. 워낙 볼 게 없어서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조차 없었죠. 


이제는 한국 영화를 보거나 다른 앱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필요한 건 없었지만, 이렇게 한글이 나와주는 것만으로도 반갑습니다.



4. 기본 포함된 리모컨을 IPTV와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에는 넷플릭스는 LG리모컨으로, 일반 IPTV는 SK브로드밴드의 리모컨으로 컨트롤 했었는데요, 이제는 LG리모컨으로 모두 가능합니다.


이거 정말 편합니다. 항상 2개를 번갈아가면서 써야 해서 정말 불편했는데요, 국내 IPTV와 연결해서 리모컨을 쓸 수 있습니다. 채널 변경이나 볼륨 바꾸기도 일관성 있게 할 수 있습니다.



5. 메인 화면 오른쪽에 현재 채널 목록과 추천TV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 화면에서는 내가 등록한 즐겨찾기나 이런 걸 보여줬었는데, 리모컨 커서를 화면 오른쪽 끝으로 가져가면 바로 지금 채널별 편성표와 추천TV 리스트가 나옵니다. 그것도 반응 속도가 빨라서 활용하기 좋네요.



이게 아래쪽에 있는 추천TV 리스트입니다.


지금까지 직구TV를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지만, 이렇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안 되는 상황이 되면 바로 불편함이 생기게 되네요. 물론 넷플릭스 같은 건 기존 미국으로 설정했을 때도 별 탈 없이 잘 되었습니다.



저 같이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가 해외 TV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로컬변경도 한번쯤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AS기간은 지났기 때문에 이렇게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책임은 본인이 감수해야 하겠죠.


이상 직구TV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로컬변경 후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도 로컬변경에 대해서 잘 아는 건 아니므로, 직접 적용하고 난 다음의 장점만 한번 체크해 봤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