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썸네일 검색 누락 현상 해결

Posted by gams
2017. 2. 7. 23:49 IT/블로그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점은 바로 검색 결과에 나오는 이미지일 겁니다. 네이버나 다음 검색을 할 때 포스트의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죠. 심지어 아예 나오지 않는 게 계속 지속되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게 해결책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제가 생각했던 대로 결과는 나오고 있기에 포스팅을 합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썸네일 검색 누락 현상이 생기는 분이라면 한번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제 메인 홈 화면에는 오늘 쓴 글과 함께 여러 개의 글들이 모두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첫 번째 이미지가 잘 나오고 있네요. 이 홈 화면에 나오는 썸네일이 네이버, 다음 검색 결과에 나온다면 가장 정상적인 결과일 겁니다. 


일단 오늘 조금 전 쓴 글의 다음 검색 결과입니다. 제목 그대로 검색하면 자신의 글이 보통 검색되죠. 그런데 텍스트만 나오고 올린 각종 사진은 보이질 않네요. 왜 이런지 모를 일입니다.


아래는 어제 쓴 글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어제 몇 개의 글을 썼었는데요, 뒤쪽에 쓴 글은 이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 전에 쓴 글부터는 정상적으로 올린 사진들이 다 나오네요. 단, 원하는 사진이 안 나오는 건 다른 문제이니 일단 놔 두고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검색 누락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계속 가면서 검색해 보니까 하나도 빠짐 없이 거짓말처럼 썸네일이 다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결론.


결국 시간이 지나면 제대로 누락되었던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나온다는 것입니다. 빠르면 하루만에, 그리고 늦어도 사흘 정도면 썸네일이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제대로 모든 설정이 되어 있을 때 이렇겠죠.


가장 잘 알려진 기본 설정은 글 관리-> 글 설정-> 공개정책의 RSS를 '전체공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RSS 숫자도 자신이 보여주는 글 리스트에 따라서 최대 '15개로 갱신'으로 해 두는 게 좋습니다. 단, '10개로 갱신'으로 했을 때 자신의 스킨 안에서 보여지는 썸네일에 이상이 없다면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은 기다리면 해결되는 문제였는데, 매일 글을 올렸을 때 제대로 이미지가 뜨질 않아서 여러 가지 시도를 했던 게 억울할 정도네요. 저만의 해결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시간이 지나니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있었습니다.


만약 자신이 방금 올린 티스토리 글의 썸네일이 검색 누락 현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약간의 시간이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조금만 기다렸다가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다른 추천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