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및 해결 하기

Posted by gams
2021. 10. 20. 16:22 세상의 모든상식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후 해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린나이는 경동, 대성셀틱, 귀뚜라미와 더불어 많이 판매되는 보일러 브랜드 중 하나죠.  

린나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가조치 방법을 확인할 수 있고, 이게 안 되면 AS요청을 해서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갑자기 추워지면 보일러 고장도 많은 편이므로, 되도록 빠른 점검을 통해서 AS 수요가 몰리지 않는 때 고치는 게 좋겠죠.

모든 보일러 브랜드 회사들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벼운 증상은 소비자가 직접 해결할 수 있게 가이드를 해 놓고 있으니까 일단은 AS요청 전에 미리 자가점검을 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후 해결 하기 

 

먼저 린나이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rinnai.co.kr/

 

---제목을 넣어주세요---

콘덴싱보일러, 가스레인지, 가스빨래건조기, 전기레인지, 업소용제품 / 종합열기기 Maker No.1 Brand

www.rinnai.co.kr

 

상단 고객지원 메뉴의 '자가 조치 방법' 메뉴를 선택합니다.

 

제품 항목에서 보일러를 선택합니다.

 

그냥 빈 항목으로 검색을 해 주면 기본 해결 방법이 동영상과 많이 하는 질문으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동영상 가이드에는 보일러 물보충 방법, 보일러 가동 전 점검 요령, 난방 필터 청소법, 보일러 배관 동결 응급 자가 조치 방법, 보일러 배관 공기 빼기 방법, 물 보충 방법(대기 차단형), 콘덴싱 보일러 에러 45번 해결 방법, 실내온도조절기 자가 교체 방법, 배관 동결 점검 및 예방 조치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하는 질문은 모두 38개가 리스트에 있네요. 보일러뿐만 아니라 다른 항목들이 섞여 있어서, 약 10여 개 해결 방법이 보일러랑 관련되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상황들이기 때문에 이걸 쭉 훑어보면 해결 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연소 램프, 또는 에러코드 11이 깜빡거리는 경우, 에러코드 12가 뜨는 경우, 그리고 온수가 뜨겁게 나오지 않는 경우 등이 예제로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에러 해결 방법들입니다.

 

실내온도조절기에 연소 램프 또는 에러코드 11이 깜빡이는 경우: 

가스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후 난방을 끄고 다시 작동시키면 됩니다. 

 

연소 램프가 점등되다가 깜빡임, 에러코드 12:

가스 공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런데 아래쪽에는 가스렌지로 설명하고 있네요.

 

온수가 뜨겁게 나오지 않는 경우:

온수 온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거나 수압이 센 경우 그럴 수 있습니다.

 

겨울철 온수 배관이 얼었을 경우:

아래 동영상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급수 온수 배관이 동결 시 해빙 작업을 합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합니다. 전기코드를 빼고, 주방 싱크대 또는 세면기의 수도꼭지를 온수로 해서 열어 놓습니다.

급수 온수 배관의 보온재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배관이 연결된 조인트 부분부터 집중 가열하지 않고 위아래로 훑듯이 위아래로 움직여서 배관을 녹여줍니다. 헤어드라이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온수만 설정한 상태인데 방이 따뜻해지는 경우:

난방버튼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방이 부분적으로 따뜻하지 않은 경우:

배관에 녹물 또는 찌꺼기가 발생하여 물의 순환을 막아서 부분적으로 따뜻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치업체 또는 설비업체로 연락해서 점검 의뢰를 해 줍니다.

 

물 보충 밸브를 돌리면 삑~ 또는 드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

물 보충 시 수압으로 인해 직수배관에서 물 보충관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리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물 보충 밸브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주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소리가 줄어듭니다.

 

겨울철 연통에서 하얀 연기가 발생되며 물이 떨어지는 경우:

보일러 가동 시 나오는 열이 외부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 하얀 연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결로 현상이 생길 수 있어서 보일러 이상이 아닙니다.

 

온수 사용 중에 찬물이 나오는 경우:

1. 전체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수도꼭지를 온수로 했을 때 온도조절기에 연소 램프가 켜지는지 확인. 만약 온도조절기에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는다면 내부 부품 이상이므로 서비스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한쪽에서만 온수가 나오는 경우는 집안 매립된 수도배관 또는 수도꼭지의 문제이므로 가까운 설비점에 문의해야 합니다.

 

온도조절기에 전원이 안 들어오는 경우:

전원코드를 뺏다가 다시 꽂아보고, 다른 가전제품은 정상 작동한다면 내부 부품, 또는 실내온도조절기 이상이므로 서비스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일러에서 물이 새는 경우:

본체 또는 연결된 하부에서 누수되는 현상은 내부 부품 이상이므로 서비스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연결된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는 배관 설치업체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온수 쪽에서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급수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는 단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보일러는 직수로 공급된 물을 데워서 내보내 주는 역할만 하므로, 물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설비업체에 문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모델들별로 에러코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설명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는 고객지원 -> 사용설명서 이 메뉴를 통해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보일러로 선택한 다음, 아래쪽 리스트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모델을 검색하면 해당 설명서를 다운받을 수 있죠.

 

예를 들어 PJC8000 콘덴싱보일러를 선택했다면 설명서 열기 메뉴를 통해서 바로 pdf 파일로 설명서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27페이지에 보면 자가진단조치 항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번호에 따라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모델들도 마찬가지로 설명서를 다운받거나 바로 열어서 에러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보일러 고장 증상에 대한 문의, AS접수는 린나이 고객센터로 하면 됩니다.

 

린나이 보일러 고객센터: 1544-3651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보일러 전원은 반드시 연결해 둬야 합니다. 자동으로 동결 방지 운전을 하므로 각 방 밸브와 가스 중간밸브를 열어둬야 합니다. 노출된 배관은 단열재로 감싸서 보온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죠.

 

이상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후 해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 보일러 브랜드와는 달리 홈페이지에는 에러코드 예시가 많지 않아서,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거나 해결책이 나와 있지 않은 고장 증상, 에러코드는 직접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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