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정품 이어폰 젠더 구매와 불량 아닌 불량 해결

Posted by gams
2019. 10. 22. 15:09 Review/Digital

아이폰XR을 사용하고 있고 이번에 아이폰11을 예약구매하면서 헤드폰을 연결할 젠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연결 부위가 라이트닝 단자로 되어 있으므로, 일반 헤드폰이나 이어폰은 바로 연결할 수 없죠.



원래 공홈이나 애플샵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12,000원인데,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같은 가격에 집에서 받아볼 수 있네요. 검색해 보면 두 군데 정도가 정품을 파는데 그 중에 단선 방지 캡을 주는 가게를 선택했습니다. 


사실 원하는 헤드폰을 연결해서 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원 가치는 하겠지 하는 마음에 아이폰 정품 이어폰 젠더를 구매했는데, 처음에는 연결이 잘 되지 않더군요.


* 참고로 저는 잘 몰라서 이렇게 구매했는데, 그냥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어차피 정품을 구매하는 것인데 공홈은 배송비가 없다고 하네요.




아이폰 정품 이어폰 젠더 연결 불량 해결


아주 작은 박스에 담겨져 옵니다. 역시 벌크와 다르게 정품은 이런 맛에 사는 거죠.



상단의 화살표 부위를 당기면 봉인이 해제됩니다.



안에는 종이 가이드에 잘 고정된 젠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물은 보증서와 설명서 같은 것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제조국은 베트남이군요.



이 작은 게 12,000원이라니!



아무튼, 정품 이어폰은 연결이 잘 됩니다. 사운드도 좋고 별로 음질이 달라지거나 한 걸 느끼지는 못했네요. 헤드폰을 연결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제가 사용하는 건 플랜트로닉스의 비트센스라는 헤드폰과 커세어사의 HS60이라는 모델입니다. 비트센스는 원래 블루투스이지만, 선을 연결해 쓸 수도 있습니다.



이 둘을 처음 연결하니까 마치 모르스부호를 치는 것처럼 화면이 켜져 있을 때 뚜뚜~ 또는 틱틱! 이런 소음이 나더군요.


그리고 노래를 들으면 음이 끊어지고 소리가 높아졌다 낮아졌다 마음대로 사운드가 나옵니다. 불량이 걸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검색을 좀 해 보니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아이폰용 이어폰과 삼성전자의 갤럭시 폰에서 쓰는 이어폰 등이 호환되지 않아서 나는 현상 같더군요.


저도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정품 이어폰은 소리가 잘 나는데 다른 헤드폰들은 이런 현상이 생겼으니 비슷한 경우인 듯했습니다.



집에 있는 이어폰을 모두 연결해 보니까 대부분은 그냥 잘 나옵니다. 아마도 호환성이 모자란 몇몇 제품들이 문제가 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3극 제품은 연결 후에 살짝 돌려주면서 소리가 잘 나는 부위를 찾아야 했습니다.


소리 이상이 생기는 헤드폰은 둘 다 아이폰과 같은 4극인데도 뚜뚜~ 하는 소음이 들리네요. 플랜트로닉스 비트센스는 아이폰 공식인증인 MFI를 받아서 호환이 잘 된다는 걸 봤기 때문에 더 아쉬웠습니다.


일단 해결책은 두 가지였습니다.


판매자에게 얘기해서 교환받거나 아니면 직접 애플 AS센터를 찾아서 불량판정을 받아서 교환하는 것이었죠. 그런데 판매자 응대를 보니까 그냥 AS센터에서 교환받아라는 식이었습니다. 뭔가 정상적이지 않은 답변이었습니다.


어차피 같은 제품을 교환받는 것이지만, 내가 집에 앉아서 받는 것과 직접 AS센터를 찾아야 하는 건 분명히 다른 일이거든요. 


갑자기 귀찮아지고 짜증이 막 솟구치려고 합니다. 역시나 요즘은 물건을 너무 못 만들어... 예전에는 AS 이런 건 별로 신경도 안 쓰고 살았는데...하면서 말이죠.



그러다가 연결 부위를 살짝 꼽아서 써 보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글 보면서 설마... 이랬는데 진짜 잘 됩니다! 그러니까 젠더와 헤드폰을 연결하는 부위에 간격을 살짝 두라는 조언이었죠.



원래 딱! 하고 젠더+헤드폰이 연결되는데 이렇게 한 다음에 살짝 연결 부위의 간격을 벌리면 되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하면 더 정확히 할 수 있습니다.


괜히 서비스센터 찾아가서 진상 짓 할 뻔했네요. 이 정도 불편함은 아무것도 아니기에 호환성 문제로 잘 연결되지 않는 헤드폰이나 이어폰은 이렇게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왜 이런지는 애플만 알고 있겠죠.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도 정품 이어폰은 잘 소리가 나므로 불량이라고 보기도 애매한 상태입니다.


아무튼 3극, 4극 모두 이어폰과 헤드폰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저처럼 소음이 동반되는 현상이 생기면 연결 부위를 살짝 떨어뜨려서 말이죠.


연결하고 나서는 건드릴 일도 없고 잘 붙어 있으므로 음악 듣는 데 지장은 없습니다. 교환, 환불, AS방문 이런 번거로운 게 저처럼 싫은 분이라면 위 내용을 잘 참고해 보세요.



분명히 불량처럼 보이지만, 불량은 아닌 증상이 아이폰 이어폰 젠더에서 발생하면 이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액세서리 장사를 정말 잘 하는 것 같네요. 가격이 비싸도 쓸 수밖에 없고 또 정품이 다른 써드파티사 제품보다 항상 좋은 품질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죠.


새로 바꾸게 될 아이폰11도 앞으로 몇 년간 잘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