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주민등록초본 집에서 발급 받기

Posted by gams
2020. 8. 10. 06:03 세상의 모든상식

집을 대출 받을 때 은행에 제출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주민등록초본입니다. 지금까지 자기가 이사 다녔던 집의 주소지가 표시되어 있어서 현재 대출자가 집주인임을 확인할 때 참고할 수 있죠.




저도 필요한 일이 있어서 이번에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았는데요, 정부24 사이트가 잘 되어 있어서 별 무리 없이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프린터, 복합기를 지원하고 있어서 집에서도 쉽게 출력할 수 있네요.


그럼 오늘은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초본을 집에서 직접 발급받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발급받는 사람이라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 놓는 게 좋고, 호환성을 위해서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정부24 주민등록초본 발급 과정


준비물: 정부24 로그인 아이디, 공인인증서(은행, 범용 등 상관없음) 



포털에서 '정부24'로 검색하면 www.gov.kr 주소로 된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접속 후 메인 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따로 상단 '서비스' 메뉴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오면 내용을 확인한 다음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을 것이므로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해 주세요.



공인인증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는 메시지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AnySign4PC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아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된 걸 확인합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공인인증서 혹은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 합니다.



저는 아이디 로그인을 선택했습니다.



아래 '전체동의'에 체크해서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초본을 출력할 것이기 때문에 주민등록초본 탭을 선택했습니다.



아래쪽 선택 항목들을 차례대로 선택해 줍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와 발급 대상자, 발급형태 등을 선택합니다. 발급형태의 경우 '발급'을 선택해야 과거주소 변동사항과 주민들록번호가 표시됩니다.



수령방법은 직접 프린트할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본인 인증을 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민원접수번호가 뜹니다. 여기서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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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프린트 출력 때 참고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출력시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인쇄 설정을 참고해서 그대로 해야 상단과 하단에 머릿글이 없는 정상적인 민원서류 출력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설정에서 머리글/바닥글을 비어 있음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설정 후에는 '확인'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처리상태의 '문서출력'을 선택합니다.



출력 창 상단 오른쪽에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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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을 참고해서 인쇄를 시작합니다. 초본 내용을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 



인쇄를 하면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자신이 사용하는 프린터 기종을 확인하고 '인쇄'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정상적인 출력이 완료되었네요. 


처음 발급받을 때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 그리고 공인인증서 인증 과정이 있다는 것 외에는 어려운 게 없습니다.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해도 되지만 아직은 익스플로러가 더 호환성이 좋은 듯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아주 손쉽게 집에서 직접 정부24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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