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간단히 해결

Posted by gams
2024. 1. 24. 19:43 세상의 모든상식

어김없이 올해도 부가세 신고 기간이 돌아왔네요. 작년에 세금비서를 통해서 아주 쉽고 편리하게 신고한 경험이 있어서, 올해도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신고를 마쳤습니다.

2024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따로 제출할 서류가 없을 때는 세금비서에서 물어보는 항목을 정확히 선택해 주기만 하면 부가세 신고가 끝나더군요. 이번 신고는 2023년 2기 확정신고로,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의 공급가액명세서를 가지고 신고하면 됩니다.

그럼 올해 2024년 홈택스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는 어떻게 간단히 해결했는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홈택스 세금비서 이용


참고 글:
2023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 세금비서 서비스로 간편하게

 

2023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 세금비서 서비스로 간편하게

2023년 상반기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를 이번 7월 신고분에서 적용된 세금비서 서비스로 간편하게 완료했습니다. 이전에는 메뉴를 하나씩 찾아 들어가서 신고를 해야 해서 무척 번거로웠는데

gamsbok.tistory.com




>> 홈택스 바로가기 링크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면 부가세 신고 항목 메뉴가 바로 뜹니다. 

선택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이디나 기타 인증서로 로그인해 주세요.


로그인하면 세금비서 팝업 창이 바로 뜹니다.

본인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한 다음, 조회 결과를 확인합니다. 직전 신고기간에 부동산임대업 신고서 또는 기본서식 5종 이내로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이번에도 동일한 서식으로 작성하실 경우 세금비서를 이용하여 신고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만약 추가 제출해야 하는 서식이 있을 경우에는 일반신고 서비스 바로가기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세금비서 서비스 바로가기를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세금비서 서비스는 단계별 질문에 답변하면 신고서가 자동으로 작성되는 세금 신고 서비스입니다. 복잡하게 보이는 부가세 신고를 몇 단계의 질문 답변만으로 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하더군요.


왼쪽에는 기존 부가세 신고 화면이, 그리고 오른쪽에는 가이드 화면이 뜹니다. 가이드의 질문에 답변하면 신고서를 완성할 수 있죠.


왼쪽 화면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면 자동으로 아래쪽 항목들이 채워집니다.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질문 화면에서 를 선택해 수정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수정 내용이 없으므로 아니오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따로 추가 작성할 서식이 없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직전 신고와 동일하게 작성하려면 를, 그렇지 않다면 아니오를 눌러서 내용 수정을 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직전기 과세기간 신고 기준으로 자동 작성했다는 내용이 나오고, 월세 등 임대수입금액 합계 등을 확인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공급가액명세서 작성에 문제가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가 나옵니다. 

그냥 기존 정기 월임대료를 그대로 받았다면 오른쪽 화면에서 아니오를 선택 하면 됩니다.

 


만약 수동으로 발급한 종이세금계산서나 전송기간 마감일(1월 11일) 이후에 받은 전자세금계산서가 있다면 아래쪽의 종이세금계산서와 전송기간 마감일이 지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 에서 사업자등록번호발급분 > 작성(수정)하기를 선택합니다.


아래쪽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해서 매수 1건,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 세액은 자동계산됩니다. 그리고 입력내용추가 버튼을 눌러서 추가하고 적용합니다.


기존 받았던 6건도 따로 입력합니다. 공급가액은 1건당 월임대료 * 6건= 총액을 입력해 줍니다.


내용이 맞다면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현금 매출은 없으므로 기타 매출분은 그대로 두고 넘어갑니다. 오른쪽에서는 아니오를 선택 해 주세요. 

매출처수가 2건, 세금계산서 7매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로 발급한 세금계산서가 없다면 아니오를 선택.

입력 내용을 확인 후 를 선택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순수 현금 매출이 없으면 아니오를 선택 해 줍니다.


과세표준명세에 자동 반영하였다고 나오고, 수정하겠냐고 하면 아니오를 선택 합니다.

다음은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화면입니다.


내가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있다면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혹시 수동으로 발급된 건이 있다면 를 선택해서 해당분을 따로 입력해 주고, 없다면 아니오를 선택 해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작성을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겠냐는 질문에 를 선택합니다.


전자신고 세액공제(1만 원) 대상이며, 자동 반영되었다는 화면입니다. 를 선택합니다. 만약 반영되지 않았다면 아니오를 선택 해서 10,000원을 입력합니다. 


납부세액이 맞는지 최종 확인합니다. 수정 사항이 있다면 왼쪽 화면에서 작성하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 화면으로 갈 수 있습니다.

모두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왼쪽 화면에서 신고서 입력완료 또는 오른쪽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고내용요약 조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매출세액과 매입세액 등을 정산한 최종 납부 세액을 확인한 다음 신고서 제출하기를 눌러 제출해 줍니다. 임시저장을 해 두면 신고기간 내에 다시 불러와서 재작성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접수증까지 받으면 신고는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로 납부는 아래 납부하기 버튼을 눌러서 납부하거나, 납부서 조회로 가상계좌를 확인해 입금하면 됩니다.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데 실제로 입력하게 되면 나오는 내용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되어서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매출 세액과 매입 세액을 가감해서 나온 부가세 금액이 맞는지만 확인하면 되므로, 그런 관점에서 금액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고하면 되겠습니다.

올해에도 2024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세금비서로 간단히 해결해 봤습니다. 다음 7월에 있을 2024년 1기분 부가세 신고도 위 내용을 참고하면서 간단히 하면 되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