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 보험료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법

Posted by gams
2022. 4. 18. 22:49 세상의 모든상식

DB손해보험, 예전 이름으로는 동부화재로 실손보험을 가입해 놓고 있습니다. 지금은 또 조건이 변경된 4세대가 나왔지만, 저는 2세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예전에 가입했던 거라 월 불입하는 보험료가 무척 낮았었는데, 이제는 매년 납입금이 점점 늘어나고 있네요. 아무튼 실손보험 하나는 가져가야 하기에 계속 넣고는 있습니다.

 

이걸 은행 자동이체로 넣고 있어서 이번에 카드로 바꾸려고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PC에서는 뭔가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해야 하고 해서 모바일 앱으로 다시 재시도를 했네요.

 

 

DB손해보험 보험료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방법

 

모바일 앱은 편리하긴 했는데, 결론적으로 앱으로는 카드이체로 바꾸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본사 온라인 가입이 아닌 PA, 그러니까 보험상담사를 통해서 가입한 건은 상담사를 통해서 바꿀 수 있더군요.

 

바꾸는 것까지는 좋은데, 또 이걸 어떻게 처리하는지 나중에 알게 되어 깜짝 놀랐습니다. 그건 마지막에 확인해 보세요.

 

아무튼 모바일 앱에서 자동이체 변경을 하려고 메뉴를 찾았습니다.

 

 

스샷은 로그인이 안 되어 있는데 일단 로그인하고 나서 MY -> 장기보험 계약변경 -> 자동이체신청/변경 여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계약자 본인이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다고 나와 있네요.

 

 

본인인증이 필요한데 PASS 인증을 하든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든 원하는 것으로 인증을 하면 됩니다.

 

 

계약을 선택하고 자동이체를 변경하려고 하자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드로 납부 변경을 하려고 하는데 항목 자체가 없습니다.

 

 

은행 이체, 증권사 이체만 있네요. 여기서 알려드립니다 부분을 보니 알겠더군요.

 

 

PA를 통해 가입한 보험계약은 카드납 신청이 불가합니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PA는 찾아보니 동부화재에서 Prime Agent라고 보험설계사를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불가하다는 의미가 아예 바꿀 수 없다는 얘기인 것 같이 들리네요.

 

 

결국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 봤습니다.

 

DB손해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 1588-0100

 

고객센터의 상담원분께서는 고객센터에서 바꿔줄 수는 없고 지점에 연락해서 고객님께 전화드리도록 하겠다, 이렇게 말씀해 주시더군요.

 

제가 가입할 때 보험담당자분이 전화를 해 주는거냐고 하니까 그렇다고 했습니다.

 

 

접수완료 했다고 문자도 보내주셨네요.

 

결국 이러나 저러나 전화를 기다려야 할 것 같아서 그동안 열심히 매월 초에 문자 주시는 담당자분께 전화를 직접 드렸습니다.

 

 

가입하고는 그동안 한번도 연락해 본 적이 없는 상담사분입니다. 해지하지 말라고 그러는지 월초에 꼬박꼬박 문자를 보내주시네요.

 

전화로 이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니 전화 상으로 가능하며, 본인 이체는 본인 카드로 하는 게 낫다고 했습니다.

 

만약 저랑 와이프랑 한 카드에 몰아서 이체를 하려면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사본을 지점으로 보내줘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하긴 귀찮아서 각자 카드로 이체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알려드리고 나니 아직 이체일 전이어서 오늘 결제를 해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놀랐던 한 가지.

 

이걸 매월 담당자분이 수동으로 결제를 한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이런 시스템이라니.

 

카드 번호를 알려주면서도 조금 찜찜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비밀번호나 CVC번호를 알려드린 건 아니었지만, 매월 제 카드를 보험 지점에서 긁을 게 신경 쓰이더군요. 결국 카드번호가 어딘가에 기록되어 있을 텐데 누출 염려도 좀 되었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달 이렇게 담당자가 수고스럽게 수동으로 결제를 한다니 참 알 수 없는 일이네요.

 

 

 

아무튼 위 내용처럼 카드이체를 신청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끊고 나서는 바로 결제 알림이 오네요.

 

매월 15일 이전에 결제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저처럼 DB손해보험에서 가입한 실손보험 등의 보험료 결제 방법을 계좌이체에서 신용카드 납부, 카드이체로 바꾸고 싶으신 분이라면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다이렉트 가입이라면 직접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그렇지 않고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한 분이라면 직접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서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