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Lift 버티컬 마우스 실구매 후기

Posted by gams
2023. 1. 16. 03:40 Review/Digital

로지텍 Lift 마우스를 얼마 전에 구매했습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진 마우스이고, 특히 버티컬 마우스로 많이 찾는 제품이기에 구매 전부터 여러 가지가 궁금하더군요.

 

 

예전에도 다른 제조사들의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해 본 적이 있었고, 그 특유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었기에 로지텍 리프트 마우스는 얼마나 다르게 잘 만들었을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받고 보니 역시 생각했던 만큼의 장점과 단점이 보였지만, 장점이 훨씬 많이 부각되더군요. 그럼 로지텍 Lift 버티컬 마우스가 어떤 제품인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로지텍 Lift 버티컬 마우스 리프트 마우스 실구매 후기

 

박스 개봉

 

직사각형 종이 상자에 담겨 있습니다. 최근 로지텍 제품들은 친환경 포장이라서 플라스틱 부분 없이 종이로만 박스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박스 위쪽에 잡는 부분도 예전엔 그냥 플라스틱이었는데 이제는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져 있더군요.

 

 

열어 보면 그냥 박스 안에 종이 상자 하나와 설명서가 나옵니다.

 

 

안쪽에 보면 이렇게 본체가 감싸 있고 수신기와 배터리도 본체 안에 들어 있습니다.  

 

 

 

디자인

 

로지텍코리아의 정품이었고 페일 그레이 컬러입니다. 약간 회색이 들어간 화이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주 쨍한 화이트가 아니지만 컬러는 마음에 듭니다. 다른 컬러로는 그레파이트, 로즈핑크가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찍어봤습니다. 이게 각도에 따라 모양이 상당히 많이 바뀌는 마우스더군요.

 

 

 

하단부에는 자석으로 된 커버가 있습니다. 커버 위쪽을 살짝 누르면 자석이 작동해서 열리는 방식이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자석은 커버 안쪽에 3개가 붙어 있네요. 하단부의 위쪽 스위치를 이용하면 3개까지 기기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수신기는 로지볼트 제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따로 구매하려면 12,000원 정도 줘야 살 수 있습니다. 수신기 연결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연결도 물론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듀라셀 AA 사이즈가 1개 들어 있네요.

 

 

손으로 쥐면 이런 느낌입니다. 아시안핏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딱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손에 쏙 잡히는 느낌입니다.

 

 

옆에서 보면 이렇네요.

 

제가 손이 그렇게 크지 않고 작은 편이라서 쥐면 손에 딱 잘 맞거나 부피 쪽에서 약간 크다는 느낌입니다. 다른 버티컬을 사용했을 때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느꼈는데 그런 제품들보다는 작은 편이죠.

 

무게는 사양표에 125g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보다 무겁지는 않은데 AAA홀더를 이용하면 좀 더 가볍게 쓸 수 있습니다.

 

 

출처: 로지텍코리아 홈페이지

홈페이지의 사양표를 보면 모두 6개의 버튼을 쓸 수 있고 dpi는 기본 1000 dpi에 400~4000 dpi까지 조절할 수 있다고 나와 있네요. 배터리는 24개월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LED 같은 게 없어서 오래갈 걸로 보입니다.

 

마우스 클릭이 무척 부드럽고 무소음이라서 조용한 환경에서 쓰기 좋습니다. 왼쪽 오른쪽 2개 버튼과 휠 굴림은 거의 소음이 없습니다. 대신에 좌우 클릭 버튼은 딸깍 딸깍 하고 소리가 납니다. 이것도 무소음이었으면 정말 좋았겠네요.

 

 

로지텍 매장에 가서 MX 버티컬 제품도 만져 봤는데 고급감은 더했지만 크기나 높이가 아무래도 리프트 쪽이 나았습니다. 

 

 

 

사용 후 느낌

 

일반적인 버티컬 마우스 사용하듯이 해 봤는데 센서가 꽤 훌륭한 편입니다. 다른 제품들은 세로로 쥐는 방식 때문인지 커서를 원하는 부분에 놓을 때 일반 마우스에 비하면 이질감이 있었는데, 이건 거의 그런 부분이 없습니다. 적당히 dpi를 조절해 주면 원하는 감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 편집하면서 프리미어 프로의 게이지 조절하는 동작을 이걸로 해 봤는데 사실 속도를 내면서 하기는 좀 어려웠습니다. 안 익숙해서이기도 하지만, 버티컬이 이런 아주 정밀도를 요하는 작업에는 잘 맞지 않는 듯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해도 버티컬은 버티컬만의 그 미묘한 이질감이 있어서 이 부분은 일반 마우스를 대체하기가 좀 어렵네요.

 

패드를 좀 딱딱한 것으로 사용하면 아주 슬라이딩이 부드러워서 더 쉽게 쓸 수 있습니다. 천 재질보다는 딱딱한 재질의 패드를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클릭할 때의 압력이 거의 없는 편이어서 클릭 부담감은 전혀 없습니다. 저압 스위치를 좋아하는 편이어서 이 부분은 정말 정말 마음에 들었네요. 이것만으로도 추천할 만합니다.

 

앞서 얘기했지만 측면의 앞뒤 버튼은 왜 클릭 소리가 나는 스위치를 썼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에러입니다. 이 부분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이왕 무소음 마우스를 지향한다면 이것 역시 무소음 스위치를 썼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클릭압은 낮은데 가끔 왼쪽 클릭하면서 오른쪽 버튼을 같이 클릭하게 됩니다. 이건 다른 버티컬도 비슷했으니까 버티컬 마우스의 단점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무한 휠은 약간 반쪽입니다. 이름이 스마트 휠이라고 붙여졌던데 원래 M705나 M720 같은 데 있던 무한 휠과는 달리 일정 강도를 주면 더 쌩쌩 돌아가는 형태입니다. 

 

그러니까 살살 돌리면 원래 마우스처럼 움직이다가 세게 돌리면 가속이 붙어서 무한 휠처럼 돌아가죠.

 

이게 단점이 원하는 위치를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무한 휠은 마구 돌아가기는 해도 어느 정도 쓰면서 감이 오면 원하는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스마트휠은 원하는 곳을 찾아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약간 어중간하다는 느낌? 꼭 무한휠을 원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 보고 결정해야 할 듯합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인체공학 마우스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스컬프트 에르고 마우스, 그리고 엔커의 버티컬마우스입니다.

 

 

에르고 마우스는 다 좋은데 클릭할 때의 압력이 약간 있어서 클릭을 신경 쓰다 보니 사용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무겁습니다.

 

엔커 제품은 본체가 가볍기는 한데 버티컬 특유의 센서 느낌이 좋지 않아서 사용이 뭔가 정밀하지 못하고, 마우스 클릭할 때 클릭압 때문인지 미스가 잦아서 조금 사용하다 말았네요.

 

이것 외에도 버티컬은 몇 가지 더 사용해 봤는데 모두 서 있는 세로 길이가 길어서 키보드를 사용하다 잡을 때 손으로 치는 일이 생기더군요.

 

로지텍 리프트 마우스 역시 그런 부분에서는 마찬가지였는데요, 그래도 타 제품들보다는 높이가 낮은 편이어서 그런지 조금 신경 쓰니까 손으로 치는 행동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것 때문에 사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었네요.

 

대신에 책상 위에서 손으로 쳐서 떨어뜨린 적이 있는데 마우스 커버는 날아갔지만 본체 손상은 없이 멀쩡했습니다. 단단하게 조립되어 있더군요.

 

 

 

로지텍 Lift 마우스 동영상: 버튼을 클릭할 때 소리가 나는지 잘 들어보세요.

 

로지텍 Lift 마우스 동영상

참고로 현재 사용한지가 두 달이 되었는데, 벌써 엄지 쪽 손을 잡는 고무 코팅 부분에 오염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매 전에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빨리 오염이 될지는 몰랐네요.

 

리뷰에 첨부된 사진은 처음 구매할 때 찍었던 것들이어서 지금 찍은 동영상에는 오염된 부분이 잘 보입니다.

 

 

 

간단 장단점

 

장점:

 

손이 작은 동양인에게 잘 맞는 크기,

로지텍만의 높은 조립 완성도,

버티컬 마우스의 끝판왕,

무소음 버튼 적용,

부드러운 클릭감,

타 버티컬에 비해 훨씬 일반 마우스에 가까운 제어 가능.

 

단점: 

코팅 부분의 빠른 오염,

측면 버튼이 무소음이 아님,

무한 휠이라기엔 애매한 스마트 휠,

정밀 작업에는 어울리지 않음.

 

 

 

끝맺으며

 

사실 일반적인 사무용이나 개인적인 용도에서는 이만한 버티컬 마우스가 없습니다. 저도 웹 서핑을 한다거나 일반 사무 업무를 볼 때는 이것만 사용할 정도니까요.

 

대신에 정밀도를 요하는 동영상 편집이나 음성 편집 등의 일을 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이전에 사용하던 레이저 바실리스크 하이퍼스피드 제품을 사용합니다. 정밀 작업에는 이만한 제품이 없더군요.

 

사실 손목 건강을 생각해서 쓰는 제품이라서 이런 부분까지도 극복하면 좋겠는데 제가 사용하는 정밀 작업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자신의 손목이나 어깨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런 버티컬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겠죠. 키보드는 로지텍 MX KEYS MINI를 그리고 마우스는 이 로지텍 Lift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좀 더 편하고 건강하게 작업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할 만한 글

 

https://gamsbok.tistory.com/2435

 

로지텍 MX Keys Mini 키보드 구매 후 장단점

로지텍 MX Keys Mini를 이번에 구매했습니다. 곳곳에서 연말 할인 행사라고 말하지만 기간이 들쑥날쑥해서 아무튼 몇 군데 비교해 보고 구매했네요. 그동안 사용했던 기존 키보드들이 너무 많아서

gamsbok.tistory.com

 

https://gamsbok.tistory.com/2106

 

레이저 바실리스크 X 하이퍼스피드 마우스 사용 후기

레이저 바실리스크 X 하이퍼스피드라는 아주 긴 이름의 마우스를 구매했습니다. Razer 제품들은 녹색의 라이트와 뱀 모양 로고 때문에 무척 특이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오나타

gamsbok.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