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만들어 등록 하는 방법

Posted by gams
2019. 3. 29. 17:46 IT/블로그와 애드센스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네이버나 구글에 등록하면 자신의 블로그를 더 정확하게 검색하도록 만들 수 있죠. 이 사이트맵은 자기가 만든 콘텐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검색 로봇에게 전달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사용할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요즘은 대부분 이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들이 유료화되면서 최대 500개까지만 페이지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전체 페이지를 정리해 주는 곳을 찾아 보니 web-site-map.com이 해당되더군요. 이번 시간에는 여기서 직접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 만들어 등록 하기


사이트맵 만들기


http://www.web-site-map.com/

먼저 앞서 언급한 위 링크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www. 적힌 빈 란에 자신의 사이트맵을 만들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아래의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앞의 http://나 https://는 빼고 넣어야 하겠죠.


* 참고로 https로 바뀐 사이트명이라고 해도 티스토리 같은 경우 이전에는 http였으므로, 그냥 지금 사용하는 블로그 https 주소의 뒷부분을 입력해도 나중에 맵 파일을 열어 보면 그대로 https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설정 화면이 나오면 1번의 블로그 주소를 다시 확인하고, 2번에 도용 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아래쪽 설정은 안 건드려도 됩니다.




그리고 다시 제일 아래의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블로그에 포함된 콘텐츠 양에 따라서 맵이 만들어지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 여유를 두고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정확히 시간을 재 보지는 않았는데 약 20~30분 가량 걸린 듯합니다. 




모두 다 만들어지고 나면 COMPLETED! 표시와 함께 다운로드 링크가 나옵니다. 'download your Sitemap'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위의 sitemap.xml이 사용할 맵 파일입니다. 오른쪽의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해 주세요.


broken_links.txt는 링크가 깨진 콘텐츠를 알려주는 파일인데요, 열어보니 큰 이상이 없어서 저는 수정없이 놔 뒀습니다




sitemap 파일을 블로그에 등록하기


만들어진 파일을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공개글이 아니라, 비공개로 등록해야 하죠.




새 글 쓰기를 해서 적당한 이름으로 제목을 넣고, 위쪽 '파일' 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다운로드한 sitemap.xml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 합니다. 지금은 에디터가 바뀌었는데, 예전 글쓰기로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나올 겁니다.




새 글로 등록할 때는 오른쪽의 기본설정을 꼭 비공개로 해서 올립니다.




글을 올린 후에 해당 글 보기로 들어가면 업로드했던 파일 이름이 보일 텐데요,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링크 주소 복사'로 링크 주소를 알아냅니다. 




메모장에 그대로 붙여넣기 하면 해당 주소가 보이죠. 여기서 블로그 주소 뒷부분을 복사해서 다음 단계인 네이버와 구글 등의 포털에 등록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포털에 등록하기


1. 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검색해 들어간 사이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사이트가 여기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겠죠. 



사이트 등록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하기

https://gamsbok.tistory.com/1160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다음, 자신의 사이트를 선택하고 왼쪽 '요청' 메뉴에 있는 '사이트맵 제출'을 선택합니다.




네이버는 1개의 맵만 등록할 수 있으므로, 이미 만들어져 등록된 게 있다면 이전 맵은 삭제를 하고 새로 만든 맵을 등록해 주세요. 자주 등록할 필요는 없지만, 처음 등록 후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새로 등록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아까 메모장에서 복사한 주소 뒷부분을 그대로 윗칸에 입력하고(attachment부터 뒤쪽 .xml까지 모두 붙여넣기해 주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2. 구글

구글에 등록하는 건 더 간단합니다. 초록창에서 '구글 서치콘솔'로 검색해 나오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면 됩니다. 물론 여기에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왼쪽 메뉴 색인의 Sitemaps를 선택하면 나오는 오른쪽 '새 사이트맵 추가'에 아까의 메모장에 복사했던 부분을 다시 복사하고 붙여넣기해서 제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네이버와 똑같죠.


구글은 이전에 등록된 맵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끝. 





위 방법이 조금 복잡해 보이기는 해도, 처음 접하는 분들이 쉽게 알 수 있게 상세히 적어서 그렇습니다. 한번 차례대로 따라해 보면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하는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면 좋겠지만, 너무 자주 등록한다면 로봇의 검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콘텐츠가 추가적으로 늘어나고 카테고리 변경 등으로 링크에 오류가 발생할 때 나중에 또 추가로 등록해 주면 되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