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항공모함 보유국 순위와 보유대수

Posted by gams
2017. 4. 9. 23:56 밀리터리

(미국의 해리 트루먼호)


전 세계 각 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무기 중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항공모함일 것입니다. 한 대의 위력도 대단하지만, 이 항모를 구성하는 전단의 규모가 웬만한 국가의 공군력을 커버하기 때문이죠.


특히 거대 항모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같은 경우는 한 번 항모를 이동시키면 주변국들이 긴장하게 되어 군사력 억제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오늘은 이 항공모함을 보유한 국가와 보유 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군사력 비교 사이트인 GFP의 2016 보유 현황을 참고했으며, 분석에 따르면 총 대수에 헬기 캐리어함까지 포함하고 있군요.




세계 항공모함 보유국 순위와 보유대수

* 순위는 2016 기준으로 연식 등을 고려해 순위를 매겼습니다. 


1. 미국: 19대(8대는 헬기 캐리어함)


2. 프랑스: 4대


3. 일본: 3대(모두 헬기 캐리어함)


4. 이탈리아: 2대


5. 인도: 2대


6. 호주: 2대


7. 중국: 1대(1대는 추가 배치 중)


8. 영국: 1대


9. 브라질: 1대


10. 스페인: 1대


11. 태국: 1대


12. 한국: 1대(14,500톤급 헬기 캐리어함인 독도함 보유)


13. 러시아: 1대(65,000톤급 쿠즈네 초프함 보유)


미국은 최근 건조해 실제 배치한 니미츠급 위의 112,000톤급 포드급함인 '제럴드 R 포드호'를 비롯해 모두 11대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은 넘볼 수 없는 수준의 해양 공격력을 갖춘 셈으로, 가장 위협적인 해상 무기를 최다 보유하고 있는 것이죠.


'제럴드 R 포드호'는 90대의 전투폭격기를 탑재하고 하루에만 220회의 공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인접 국가를 그대로 초토화 시킬 수 있는 전력이네요.

(미국의 제럴드 R 포드호)


그 다음 순위는 바로 프랑스입니다. 프랑스는 현재 42,000톤급 샤를 드골함을 보유 중이고, 차세대 원자력 항모인 Porte Avions 2를 건조 중입니다. 원래 드골함도 미국을 제외한다면 핵으로 움직이는 첫 번째 함으로, 선체가 스텔스 처리되어 거대한 배를 작은 원양어선처럼 보이게 할 수 있죠.  

(프랑스의 샤를 드골 함)


러시아와 일본은 예전에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일본의 경우 2차 대전 이후 모든 건조를 중단하였으며, 러시아는 공산주의가 붕괴하고 나서 재무적인 문제로 추가 건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단, 일본의 경우 최근에 네 번째 헬기 캐리어함으로 취역한 '가가호'는 약간의 개조만으로도 항공모함 변신이 가능해 주변국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F-35B 같은 수직이착륙기를 탑재하게 되면 대잠 작전 능력이 향상되어 러시아와 중국에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가가호)


러시아는 현재 95,000톤급 항모의 새로운 건조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역시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보류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러시아는 쿠즈네초프함을 보유하고 있지만, 함선의 연식 등을 고려해서 13위가 되어 있네요.

(러시아의 쿠즈네초프호)


대한민국은 독도함을 보유하고 있어서, 전 세계에서 13개 보유국 중 1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진수 때 이미 아시아 최대의 상륙함으로 보도되었으며, 일본이 예민하게 반응하며 경함공모함 논란이 있기도 했죠.


헬기를 7대, 전차 6대 그리고 돌격장갑차와 트럭, 공기부양정 등을 싣고 병력 700명이 작전에 투입될 수 있습니다. 현재 예산 문제 등으로 추가 함의 건조가 지연되고 있지만, 중국이나 일본의 해양 군사력 증강에 맞서려면 어느 정도의 균형을 위해 새로운 함이 필요한 실정이죠.

(대한민국의 독도함)


브라질은 프랑스로부터 2000년에 인수했던 FS Foch호를 Sao Paulo라는 이름으로 운용하다가, 2017년 2월에 퇴역시켜서 2017년 현재는 보유한 함이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곧 유럽이나 미국 쪽을 통해 새로운 배를 입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이미 스웨덴으로부터는 그리 펜 전투기를 구매해 두고 있어 항공기 운용에도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질의 사오 파울로호)


이상으로 세계 항공모함 보유국의 현재 상황과 함께 항모 군사력 순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중국 등이 새로운 함을 취역 시키고 있어서 2017년 이후에는 또 세계를 비롯해 아시아 지역의 군사력에 변화가 생기겠네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계 정세에 맞춰 빨리 한국도 국방력 강화에 힘써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