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 중고로 판매하기 전 공장초기화 하기

Posted by gams
2019. 2. 25. 13:15 IT/기타

* 본 글에서 언급한 초기화 과정중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폰 벽돌 현상, 기타 에러 현상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초기화를 할 때는 먼저 계정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분실되었을 때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때 활용하는 계정락이 걸려버리면, 판매했을 때 다른 구매자가 폰을 사용할 수가 없죠.



물론 실제로 분실되었을 때는 이런 방식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어쨌든 가족에게 주거나 판매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미리 방지하려면 폰 초기화를 하기 전 차례대로 계정 삭제 과정을 해 줘야 합니다.


원래는 그냥 공장초기화를 하면 처음 구매했을 때 상태로 돌아가게 되지만, 안드로이드의 보안 강화 정책으로 인해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추가하게 되었네요.


안드로이드폰을 중고로 판매하기 전에 공장초기화를 아래 내용대로 따라 하신다면 폰을 받은 다른 사람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안드로이드폰 중고로 판매하기 전 공장초기화 하기


기본적인 순서는

개발자모드를 활성화 -> OEM잠금해제 기능 켜기 -> 구글계정 삭제 -> 공장초기화

이렇게 차례대로 진행하면되겠습니다. 구글계정 삭제는 구글계정 로그아웃과 같은 의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폰은 삼성 갤럭시폰으로, 다른 안드폰들도 비슷한 과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2번~17번의 하드웨어 버튼을 이용한 방법은 LG폰이나 외산폰 등은 버튼 누르는 방식이 다르고, 진입 메뉴도 다르므로 검색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개발자모드 활성화는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로 들어가서

빌드번호 부분을 5회 가량 클릭해 줍니다.

클릭할 때마다 메시지가 뜨면서 과정을 알려주는데 클릭을 끝내면 설정의 가장 아래 부분에  개발자 옵션 메뉴가 따로 생기게 됩니다.




2. 설정 -> 개발자 옵션 으로 들어가서 기본으로 꺼져있는 OEM 잠금해제 기능을 ON 상태로 활성화해 주세요.




3. 설정 -> 클라우드 및 계정 -> 계정 선택해 줍니다.




4. 지금 사용중인 계정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Google 선택.




5. 오른쪽 위의 메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6. 계정 삭제 버튼 클릭.




7. 계정 삭제 문구가 나오면 '계정 삭제' 버튼 클릭.




8. 자신의 계정에서 구글 계정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되도록 다른 계정들도 다 삭제해 줍니다.




9. 이제 다음은 폰 메뉴를 통한 초기화 과정입니다. 

설정 -> 일반 ->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메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때 초기화되면서 삭제되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10. 가장 아래에 있는 '초기화' 버튼 클릭.




11.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르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 만약 9번~11번까지 폰 메뉴를 통한 공장초기화 과정 대신 하드웨어 버튼을 이용한 공장초기화를 해야 하겠다면 12번~17번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둘 중 원하는 모드로 초기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하드웨어 버튼을 이용한 공초를 선호합니다. 하드웨어 버튼 과정이 필요없는 분은 바로 이어서 18번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12. 폰의 전원을 끕니다. 




13. 볼륨 상 버튼+ 전원버튼+ 홈버튼을 함께 눌러줍니다. 

(홈버튼이 없는 갤럭시S8 이후 폰들은 측면의 볼륨 상+전원버튼+빅스비 버튼 3개 버튼) 

3개 버튼을 동시에 눌러 화면이 켜질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화면이 켜지면 버튼에서 손을 떼세요.




14. 그리고 커맨드 진입 화면이 뜰 때까지 아무 동작도 하지 말고 가만히 기다려 주세요. 




15. 커맨드 화면이 뜨면 메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볼륨키: 위아래 메뉴 이동 / 오른쪽 전원 키: 선택



볼륨 키를 눌러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Wipe data/ factory reset 으로 옮겨줍니다. 




16. 그리고 전원버튼으로 해당 커맨드를 선택하면 No, Yes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역시 하이라이트 부분을 옮겨 Yes를 선택해 줍니다.




16. 잠깐 동안 리셋 과정을 거친 후 다시 메인 커맨드 메뉴 화면이 뜹니다.   




17. 여기서 가장 첫 번째 Reboot system now 를 선택하고 전원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18. 통신사 로고가 보이면 약 1~2분 정도, 그 이상이 걸릴 수도 있지만 계속 첫 진입 화면이 뜰 때까지 기다립니다.




19. 재부팅을 마치면 처음 폰을 샀을 때처럼 '환영합니다!' 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 공장초기화가 끝났습니다.




위와 같은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면 아주 정상적인 공초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계정 락이 걸릴 위험도 없고 받은 사람도 아무런 제약 없이 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폰을 초기화 하더라도 이전 사용자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만 해당 폰을 쓸 수 있습니다. 



무척 번거로운 일이지만, 이렇게 해야 안전하게 개인 사용자에 대한 보안 정책을 준수할 수 있으므로, 따르지 않을 수도 없게 되었죠.


앞으로 어떻게 정책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방식으로 공장초기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중고로 판매하기 전 공장초기화 하는 과정이 궁금하셨다면 위의 내용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