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

Posted by gams
2017. 2. 15. 23:57 세상의 모든상식


해외여행을 떠날 때는 다른 준비물도 중요하지만, 꼭 필요한 게 바로 여권이겠죠. 여권은 국내에서 발급 받아 다른 나라를 입국할 때 사용되는 것이므로, 발급 후에는 유효 기간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이미 여권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기간 연장 등을 통해서 유지를 하면 되겠고, 새롭게 발급 받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미리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여권 발급 준비물과 함께 여권의 발급 장소입니다. 발급 받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으니까 잘 확인해 보세요. 또한, 대부분 발급 장소는 해당 구, 군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외교부에서는 해외여행자들이 꼭 필요한 여권 관련 정보를 한 자리에서 찾아볼 수 있게 홈페이지를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필요한 내용들은 여기를 방문하면 대부분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과 여권 발급 장소


1. 준비서류: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에는 2매 필요)


   신분증


   병역관계서류

   25~37세 미필 남성: 국외여행 허가서

   18~24세 미필 남성: 없음

   기타 18세~37세 남성: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


* 미성년자인 경우 여권발급신청서와 여권용 사진 1매는 동일하고 법정대리인 동의서와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그리고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필요.


여권발급신청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서식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여권 발급 수수료(국제교류기여금 포함)


보통 10년짜리 복수여권을 많이 발급받는데요, 비용은 48면짜리가 53,000원입니다. 10년까지는 필요 없으니 5년 복수여권으로 하겠다 하면 비용은 45,000원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자주 해외여행을 다니는 분이라면 굳이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데 5년마다 비용을 들여서 발급 받을 필요가 없으니 처음부터 10년 복수여권을 준비하는 게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낫겠죠. 가끔 나가는 분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3. 여권 발급 장소

 

위에 적힌 준비서류와 수수료 등을 준비했다면 아래 링크된 각 지역별 사무대행기관에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보통 군, 구청에서 이에 대한 대행 업무를 보고 있으므로 가까운 곳을 찾아서 신청하면 되겠네요.




예를 들어 서울시 서대문구에서 발급받겠다라고 한다면 서울 선택 후 서대문구를 선택하면 아래쪽에 서대문구청의 민원여권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전화번호를 통해 연락을 취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이상으로 여권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과 발급 장소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여권을 위의 정보를 참고해서 준비해 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