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일 확인 및 투표 방법

Posted by gams
2024. 4. 2. 04:54 세상의 모든상식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일은 2024년 4월 10일입니다. 당일에 많은 분들이 투표에 참여하게 되어 새벽부터 줄을 서는 풍경도 매번 볼 수 있죠.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일 확인


이렇게 당일에 투표하지 못 하면 미리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는 해당 주거지가 아니어도 할 수 있으므로, 주소지와 상관없이 어디서든 투표가 가능합니다.

그럼 사전투표 일자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투표 방법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일자 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
2024년 4월 5일 금요일 ~ 4월 6일 토요일


사전투표 시간:
오전 6시 ~ 오후 6시

준비물: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복지카드, 여권, 학생증 등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지참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 2024년 4월 10일 수요일

사전투표일에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3,565개 사전투표소를 통해 투표가 가능.  

>> 참고: 사전투표소 위치 찾기 링크
http://info.nec.go.kr/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선거통계시스템 점검 안내 위원회 선거정보통신망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 점검에 따라 서비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점검시간 : 2024. 3. 23(토) 21:00 ~ 3. 24(일) 09

info.nec.go.kr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전투표소 메뉴를 이용하면, 전국 어디든 원하는 시도구군을 선택해서 해당 위치의 사전투표소를 지도상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산구 이촌제1동을 선택하니까 주민센터에 투표소가 마련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네요.

 

 

사전투표 방법


A. 우리 동네에서 사전투표하는 관내 투표의 경우 관내선거인이라고 되어 있는 화살표를 따라 이동해서 투표.
B. 우리 동네가 아닌 타 지역에서 사전투표하는 관외 투표의 경우 관외선거인이라고 되어 있는 화살표를 따라 이동 후 투표. 

1.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 > 기기에 서명하거나 손도장 부분에 엄지 손가락으로 인증

2. 투표사무원으로부터 2장의 투표 용지 수령

하얀색은 지역구 투표, 녹색은 비례대표 투표용지임.

3. 기표소에 들어가 마음에 드는 후보나 정당 이름 옆 칸에 기표 용구를 이용해서 기표하면 됨.

4. 기표 후 투표 용지를 반으로 접어서 투표함에 넣는다.
* 주소지가 다른 관외 투표일 경우 투표소 입장 시 투표용지와 함께 지급받은 회송용 봉투에 담아 밀봉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됨.

 

 

사전투표 주의사항

 

* 기초단체장 등 재보궐 선거구인 경우 투표용지가 더 추가 됨.
* 투표용지 한 장 당 한 칸에만 기표해야 하며, 두 군데 이상 찍으면 무효표가 되니 주의.
* 기표한 용지를 촬영하면 안 되며, 자신이 찍은 후보자가 누구인지를 타인에게 알려서도 안 됨.

사전투표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식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쉽게 설명한 투표안내 애니메이션(사전투표) 링크
https://youtu.be/BnrWNS_S4OM?si=lwsqIIeJDP6tIvw7



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인 4월 10일에 사정이 생겨 투표하지 못한다면, 4월 5일과 6일에 미리 진행되는 사전투표를 이용해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일 확인 및 투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