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인터넷 접속 속도 측정 하기

Posted by gams
2020. 3. 14. 00:56 IT/기타

집에 있는 일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넷플릭스 영상을 보는 시간도 많아졌네요. 저는 TV를 잘 보지 않아서 뉴스 정도만 보고 나머지는 그냥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은 SK브로드밴드인데요, 이게 해외 사이트에는 좀 쥐약입니다. 지금은 몇 년 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 편이기는 한데 유튜브를 저녁 시간에 보려면 깍뚜기는 물론이고 뚝뚝 끊어지는 영상 때문에 정말 화가 나는 경우가 많았죠.


그러다 최근에는 좀 더 나은 회선 속도를 보여주면서 밤에도 유튜브는 잘 나오는 편입니다. 대신에 넷플릭스는 아직 속도 개선이 그렇게 많이 이뤄진 것 같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오늘은 넷플릭스 인터넷 접속 속도 측정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국내 회선 속도는 잘 나오는데 해외 회선 속도가 다른 건 이유가 있는 거죠.




넷플릭스 인터넷 접속 속도 측정 하기


넷플릭스는 해외 회선 속도가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아무리 좋아봤자 해외에 서버가 있는 넷플릭스 영상을 보려면 해외와 연결되는 회선 속도가 빨라야 하죠. 어제 올라 온 킹덤 시즌2가 보이네요.



먼저 구글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으로 검색해 주세요. 


그러면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과 인터넷 속도 테스트 Fast.com 이 있습니다. 둘 다 활용할 건데요, 먼저 두 번째 나오는 Fast.com을 선택해 주세요.



사이트를 들어가면 바로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화면 아래쪽을 보면 POWERED BY NETFLIX 라는 마크가 보입니다. 넷플릭스의 지원을 받는다는 뜻으로, NETFLIX 접속 속도를 측정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는 뜻이겠죠. 


원래 제가 반기가, 기가라이트 상품인데 일반적이라면 480Mbps 언저리 속도가 나와야 하죠. 그런데 3.6메가라니...너무한 속도네요.



이 속도에서 영화를 보니까 앞쪽 시작할 때 깍뚜기 1~2분, 그리고 영상을 보면서 중간중간 가끔씩 HD 화질로 흐리게 보입니다. 전체적으로는 그냥 볼만한 수준이었네요.




이제 다른 속도 측정을 해 보겠습니다.



아까 구글 검색으로 나오던 화면에서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회선의 다운, 업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500Mbps 기준에서 원래 속도가 잘 나와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해외 회선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기는 쉽지가 않죠. 


아무튼 이런 방식으로 넷플릭스에 접속할 때 인터넷 접속 속도를 측정하면 되겠습니다. 해외 회선이 10MB도 나오지 않는 건 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1시간쯤 후에 재어 보니 또 70~150Mbps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널뛰기를 하는 걸 보면 신뢰도가 좀 떨어지는 결과라고 보이네요. 결국 가입 회선의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용자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현재는 LG 유플러스가 넷플릭스에 최적화된 회선이라고 할 수 있고 다음이 KT, 그 다음이 SK브로드밴드입니다. 해외 회선을 많이 사용하는 분이라면 자신의 사용 특성을 잘 생각해서 인터넷 가입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