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탁상용 선풍기 사용 후기(샤오미, 루메나, 소베, 코드나인 비교)

Posted by gams
2022. 7. 15. 00:00 Review/Digital

작은 선풍기를 방마다 놓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종류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들어온 녀석도 있고 해서 서로 비교해 봤네요.

 

조용하다, 시원하다 이런 건 주관적인 느낌이 있기는 한데,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부분 위주로 체험담 올려 봅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미니 선풍기나 탁상용 선풍기를 구매하실 분은 다른 글도 잘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좋은 물건도 남에게는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참고로 모두 제가 직접 구매한 제품입니다.

 

 

 

무선 탁상용 선풍기 비교 - 샤오미, 루메나, 소베, 코드나인

 

샤오미는 현재 SOLOVE F5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오픈마켓이나 큐텐 같은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후속작도 있는데 주로 샤오미 탁상용 선풍기 하면 F5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루메나 FAN STAND 3X는 한국 브랜드 제품으로 중국 제조품입니다. 할인을 해도 2만 원 후반대를 잘 벗어나지 않아서 가격 방어가 잘 되는 편입니다.

 

 

 

소베 SOBE는 지금 3세대 제품까지 나와 있는데 제가 가진 건 2세대입니다. 1세대가 고장이 잘 안나는 걸로 유명한데, 2세대부터는 품질 관리가 잘 안 된 건지 고장이 잘 나는 편입니다. 제가 가진 중에 하나도 고장 나서 작동이 아예 안 됩니다.

 

 

 

코드나인 FAN190-ST도 국내 브랜드이고 제조는 중국입니다. 저는 이번에 새로 구매하면서 사용해 봤는데 소음이나 디자인 면에서 괜찮은 제품입니다.

 

그럼 몇 가지 요소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1. 가격 (2022. 7. 14 현재 오픈마켓 기준)

 

루메나 FAN STAND 3X 31,900원

 

샤오미 SOLOVE F5 17,900원(해외)

 

코드나인 FAN190-ST 16,900원

 

소베 SOBE 2세대 1+1  28,680원 - 개당 14,340원(해외)

 

가격은 루메나 제품이 제일 비쌉니다. 그만큼 값어치는 하는 것 같네요. 제일 싼 건 소베 제품인데 오픈마켓에서는 1+1 판매제품만 보이네요. 가족들이 사용하려면 2개씩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2. 크기 및 무게 (무게는 직접 측정한 무게입니다.)

 

샤오미: 180*310.5*134mm, 552g

소베: 160*280*130mm, 462g

루메나: 165*268*131mm,509g

코드나인: 160*260*130mm, 470g

 

 

 

함께 놓고 찍은 크기 사진입니다. 샤오미 - 소베 - 루메나 - 코드나인 순서입니다.

샤오미가 제일 크고 나머지 3개는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팬의 크기도 비슷하지만, 루메나는 5엽이어서 소음 감소의 이점이 있습니다.

 

무게는 워낙 다 가볍다 보니 들었을 때 별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3. 소음 정도

 

소음은 주관적일 수 있지만, 제가 들어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동영상을 첨부할까 하다가 어차피 녹음해서 듣는 건 실제 듣는 것과 차이가 날 것 같아서 글로만 쓰겠습니다.

 

1단 기준 저소음 순서

1.소베  2.루메나 3.코드나인 4.샤오미

 

1단에서 잘 때 틀어 놓고 잘 수 있는 정도를 비교해 보면, 저소음 순위로 1등 소베, 2등 루메나이고 둘은 크게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코드나인은 조금 큰 정도, 샤오미는 듣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코드나인은 틀어놓고 자겠다고 한다면 할 수는 있지만, 앞의 두 제품보다는 큰 소음입니다. 샤오미는 틀어놓고 자기에는 큰 소음이 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정말 더울 때라면 몰라도 취침 시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소음입니다.

 

소베: 1단 저소음, 2, 3, 4단은 소음 있음.

루메나: 1, 2단 저소음, 3, 4단은 소음 있음.

코드나인: 1단 저소음, 2, 3, 4단은 소음 있음.

샤오미: 1, 2, 3단 소음 있음.

 

무소음 제품은 없지만, 소베와 루메나가 거의 소음이 없습니다. 아래 기능 특징에서 소음 정도를 표시해 놓았는데요, 이건 제조사 표기라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소음 탁상용 선풍기, 저소음 탁상용 선풍기를 찾는다면 소베 2세대 혹은 루메나를 추천드립니다. 단, 소베 제품은 내구성이 그렇게 좋지 않아서 1년 정도 쓰면 고장 날 확률이 높습니다.

 

 

 

4. 풍량

 

풍량 면에서는 1단에서는 샤오미가 가장 센 편입니다. 팬 크기에 차이가 있어서, 높은 단수로 틀어도 샤오미가 가장 시원한 편입니다. 

 

단수를 높이면 네 제품 모두 만족할 만한 풍량이 나옵니다. 안 더울 때는 소음이 적게 나는 소베나 루메나를 사용하게 되지만, 더워지면 좀 더 블레이드가 큰 샤오미 제품을 사용하게 되더군요. 

 

그냥 여름에 소음 상관없이 시원하게 사용하겠다 하면 샤오미 추천드립니다.

 

 

 

5. 기능 특징 

 

공통 특징:

TYPE-C 단자 적용, 앞 그릴 안전망 쉽게 분리 가능(소베는 나사 1개 분리 후 가능), 4,000mAh 배터리, 표시등 알림

 

 

루메나:

5엽 블레이드, BLDC 모터, 램프가 표시되는 조그 다이얼, 4단계 풍량 조절, 20시간 사용, 120도 좌우회전, 상하 45도 조절, 최소 13dB 소음, 전원 오프 시 헤드가 정면으로 복귀, 4시간 타이머, 4시간 충전

 

 

샤오미:

3엽 블레이드, DC 모터, 3단계 풍량 조절, 12시간 사용, 60도 좌우회전, 상하 24도 조절, 6시간 충전

(다나와에는 BLDC 모터로 나와 있는데, 매뉴얼이나 소음 등을 봤을 때 DC 모터일 가능성이 더 높음.)

 

 

코드나인:

3엽 블레이드, DC모터, 4단계 풍량 조절, 20시간 사용, 상하 45도 조절, 최소 13dB 소음, 4시간 충전

 


소베:
3엽 블레이드, BLDC 모터, 4단계 풍량 조절, 25시간 사용, 120도 좌우회전, 상하 24도 조절, 수면풍 모드, 최소 20dB 소음, 5시간 충전

 

 

상하 조절 가능 각도 비교 - 상단으로는 네 제품 모두 양호한 각도로 조절 가능합니다.

 

 

상하 조절 가능 각도 비교 - 하단으로는 코드나인과 루메나가 아래로 많이 꺾이고 샤오미, 소베는 거의 내려오지 않습니다.

 

 

 

6. 제품별 특장점 및 평가

 

루메나: 

가장 완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기능도 많고 다른 제품보다 고급집니다. 유일하게 타이머가 달려 있고, 조그 다이얼로 돌리는 느낌도 좋습니다. 컬러가 세 가지인데 셋 다 일반적이지 않고 고급감이 있습니다. 특히 애쉬 브라운은 남자분이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애쉬 브라운과 로즈 화이트를 사용 중인데 둘 다 컬러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가성비 따지지 않는다면 단연 추천드립니다.

 

샤오미: 

단단함에 있어서는 샤오미가 한 수 위입니다. 이건 던져도 안 부서질 것 같은 단단함이 있습니다. 1단에서의 소음만 적었다면 그냥 강추천할 텐데, 소음 때문에 그러질 못하겠네요. 블레이드가 커서 시원함도 다른 제품들보다는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가 크지만 아래로 꺾이는 각도가 거의 없다는 점은 단점이네요. 사용 시간도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12시간이라서 짧은 편입니다.

 

코드나인:

가격이 저렴해서 큰 기대는 않았는데 꽤 괜찮은 제품입니다. 가성비로 사라고 한다면 이 제품을 선택하겠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제품을 2개 샀는데 하나는 아예 잡 소음이 없는 반면, 다른 하나는 뭔가 플라스틱 떨림 소리 같은 게 있었습니다. 가격이 싸서 반품 않고 그냥 사용 중인데 이게 뽑기운이 있는 거라면 좀 망설여지겠네요. 상판이 얇은 건지 화이트는 표시 라이트가 어두울 때 새어 나오는 것도 단점입니다.

 

소베:

가장 저소음이지만, 헤드가 덜렁거린다든지 내구성이 별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봉을 들고 좌우로 움직여 보면 헤드가 힘없이 좌우로 움직입니다. 2개를 구매했는데 하나는 아예 작동 안 되는 고장이 1년 만에 왔고, 다른 하나도 충전 후에 방전이 빨리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기판 방전이 가만히 놔둬도 온다는 커뮤니티의 댓글을 봤었는데 아마도 그런 부분 때문인 듯싶군요. 1년이 넘으면서 배터리 성능 저하+기판 방전이 합쳐져 자주 충전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외에는 그래도 아직까지 잘 쓰고 있는 제품입니다. 수면풍 기능이라는 게 있어서 잘 때 틀면 풍속을 달리하며 바람이 나오는 것도 특징입니다. 

 

 

넷 다 봉 부분의 재질은 금속인데 봉과 헤드를 연결하는 부위는 루메나와 샤오미만 금속이고 나머지 두 제품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헤드 부위를 자주 움직여야 하거나 한다면 내구성에 있어서 아무래도 금속으로 된 게 낫겠죠.

 

그리고 무선 탁상용 선풍기로 비교했지만, 특이하게도 루메나와 코드나인은 무선 써큘레이터라고 부르더군요. 이게 써큘레이터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려면 바람의 직진성이 중요한데 크기가 작아서 큰 써큘레이터 정도의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인 디자인 순위는

1.루메나 2.코드나인 3.샤오미 4.소베

 

이렇게 순서를 정하고 싶네요. 루메나가 정말 예쁘게 생겼지만, 코드나인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상판으로 비치는 라이트 불빛이 신경 쓰인다면 블랙 제품으로 구매하는 게 낫겠습니다.

 

 

코드나인 화이트 컬러는 표시등 라이트가 이렇게 위쪽으로 비칩니다.

 

 

코드나인의 뒤태. 네 제품 모두 뒤태는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루메나의 조그 다이얼에 있는 램프 모습입니다. 충전할 때도 스무스하게 깜빡입니다.

 

 

루메나의 5엽 블레이드. 안전망을 쉽게 탈착 가능합니다. 

 

 

샤오미의 3엽 블레이드 모습입니다. 다른 세 제품보다 약간 더 큽니다.

 

 

 

7. 결론

 

그렇게 많은 제품을 사용해 본 것은 아니지만, 탁상용선풍기, 미니선풍기를 넷 중에서 추천하라면 그냥 루메나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저소음, 다양한 기능, 타이머 가능, 디자인, 완성도 등 모든 면에서 압도적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가장 아쉬운 건 가격인데요, 가격에서의 고민만 넘어선다면 그냥 주저 없이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가성비로 코드나인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디자인, 저소음(소베나 루메나보다는 소음이 더 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추천할만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뽑기운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이 부분은 혹시 불량이 걸려도 교환을 하면 되니까 교환의 번거로움만 극복한다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하겠습니다. 

 

워낙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나와 있어서 선택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저도 소음에 민감한 편이어서 이것저것 사용해 본다고 구매했는데요, 여러 개를 사용해 보니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어느 것 하나 나쁘다고 할 수는 없더군요.

 

자신에게 맞는 탁상용 선풍기 잘 구매하셔서 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