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구정 고속도로 교통상황 귀경길 이동시간 확인

Posted by gams
2024. 2. 8. 23:46 세상의 모든상식

설연휴 구정을 맞아 고속도로 교통상황과 귀경길 이동시간 확인 방법 알려드립니다. 이번처럼 짧은 연휴에는 언제 나서더라도 복잡한 도로를 경험할 수 있을 텐데요, 그나마 덜 번잡한 시간을 확인하고 현재 교통 상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연휴 고속도로 교통상황 귀경길 확인


귀성길, 귀경길 이동하는 시간만도 평소의 몇 배는 들기 때문에 이 부분은 미리 감안해서 조금이라도 서둘러 움직이는 게 더 좋겠죠. 그럼 설날 연휴에 고속도로 교통상황부터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설연휴 고속도로 교통상황 바로 확인

 

경부선이나 중앙선, 영동고속도로나 서울양양고속도로 등을 타면 지금은 도착지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가 궁금할 겁니다. 네이버 검색을 해 보시면 출발지, 도착지 지정을 하고 바로 이동 시간을 확인할 수 있죠.


먼저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다운받습니다.


앱이 실행되면 원하는 고속도로 노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부선을 예로 들어 선택해 보면, 노선에서 현재 소통이 원활한 지점, 그리고 정체 현상이 생기는 지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오산 IC부터 북천안 IC까지 노란색으로 정체가 되고, 다른 구역에서는 빨간색으로 정체가 심한 곳도 있습니다.


현재 청주 쪽은 정체가 심한 편입니다.


CCTV 화면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실시간 정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선택하면 노선도가 나오는 구역이 있는데, 그 지역은 다른 잘 보이는 지역을 선택한 다음 앞뒤로 넘기기를 하면 볼 수 있습니다.

벌써 귀성길이 막혀서 정체 구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중부선이나 서해안선, 영동선, 경인선 등등 고속도로를 선택해서 현재 정체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 쪽으로 가는 영동선이나 서울양양선은 그나마 정체가 덜한 편이네요. 

이렇게 이동하다가 아니면 이동 전에 미리 정체 구간 등을 확인해서 다른 경로를 탐색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막히고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시간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설연휴 구정 때 가장 막히는 시간입니다.

명절 전날은 9일 금요일이고, 설날 당일은 10일 토요일, 그리고 마지막 휴일은 대체공휴일인 12일 월요일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날은 연휴 전날 18시 전후였습니다.

올해로 따지면 8일 목요일 저녁 6시일 텐데요, 이번 설 연휴 때 이동하는 인원은 2852만 명으로 작년에 비해 약 2.3%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날짜별 이동 인원을 보면,

8일 594만 명
9일 570만 명
11일 564만 명
12일 461만 명

설날 당일 제외하고는 연휴 전날인 8일에 이동할 인원이 가장 많게 조사되었네요. 특히 운전 중에 어두워지는 시간인 17시에서 19시 시간대에 명절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다고 하니 운전하면서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2023년을 기준으로 설 연휴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을 보면,

서울~강릉: 5시간 20분
서울~부산: 8시간 40분
서울~대전: 5시간
서울~광주: 7시간 40분
서울~목포: 8시간 30분


사진 출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이렇게 걸리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올해도 역시 비슷한 연휴 날짜이기 때문에, 작년과 비슷한 소요시간이 걸린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티맵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8일 오후부터 정체가 심해져서 8일 오후 5시 무렵 서울에서 부산은 8시간,
오후 1시에서 5시 기준으로는 서울에서 광주는 7시간 이상,
서울에서 대전 구간은 5시간에서 5시간 50분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귀성길 차량 정체를 피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티맵에서 발표한 예상 시간을 확인해 보면, 9일 밤 10시부터 다음날 10일 새벽 4시 이전까지가 가장 정체가 덜한 시간대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이동하면 서울에서 부산 구간은 5시간 이내, 그리고 서울에서 광주 구간은 3시간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연휴 귀경길 소요시간

 

귀성길이 좀 막혔다면 귀경길 소요시간은 어떨지 한번 알아봅니다.

부산~서울: 8시간 58분
광주~서울: 7시간 22분

목포~서울: 7시간 20분
강릉~서울: 4시간 40분


대략 이 정도 기준으로 시간이 걸리겠다고 하네요. 귀성길, 귀경길 모두 막히는 건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귀경길 가장 많이 막히는 시간대는 설 다음날인 11일 점심시간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가는 길이 막히더라도 보고 싶은 가족, 친지들 얼굴을 보고 즐거운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설날입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조금만 더 늦게 가자는 생각으로 과속하지 말고, 졸음운전 하지 않는 안전제일 운전 규칙을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