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없는 폰트 나눔글꼴 설치 하는 법

Posted by gams
2017. 9. 27. 16:51 세상의 모든상식

블로그나 유튜브 등을 하다 보면 폰트 저작권이 신경 쓰일 때가 많습니다.


이게 사용해도 되는 건지, 아니면 나중에 혹시라도 업체를 통해서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을지 등을 신경 써야 하죠.



특히 블로그나 유튜브에 개인이 그냥 올린 폰트라고 해도, 조금이라도 상업적인 이득이 더해진다면 나중에 저작권 문제가 불거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저작권 없는 나눔글꼴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보통 블로그 등을 이용할 때는 나눔글꼴을 이용합니다. 나눔 글자가 들어간 글꼴의 경우는 모두 개인이나 기업에 무료로 제공됩니다. 


나눔고딕, 명조 외에도 나눔스퀘어나 나눔손글씨 같은 폰트가 여러 개 포함되어 있는 모음 파일을 다운받으면 한 번에 다 설치할 수 있죠. 




저작권 없는 폰트 나눔글꼴 설치 하는 방법


'나눔글꼴'로 검색하면 다운받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페이지가 뜨면 '나눔글꼴 모음'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나눔글꼴 모음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와 맥용 중 하나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므로 윈도우용을 선택했습니다.



NanumFontSetup_TTF_ALL_totalsearch.exe 파일을 다운받은 다음 설치해 줍니다.



설치할 때 모든 폰트가 선택된 상태이므로, 혹시 사용하지 않을 폰트가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카페 같은 곳에서 게시판에 글을 쓸 때 기본 설치된 폰트만 뜨게 되는데요, 돋움, 굴림체 등 평소에 보던 폰트들이네요. 이런 폰트는 익숙하긴 하지만, 뭔가 글을 쓰면 주목도가 떨어집니다.



폰트 파일을 설치한 다음에는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함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설치한 다른 폰트는 워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워드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걸 볼 수 있네요.



물론 이 글꼴 외에도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는 많습니다. 일일이 찾아서 써야 하지만, 저작권에 걸리는 것보다는 나으니까 글 쓸 때 좀 더 신경 쓰는 게 낫겠죠.




심심한 기본 폰트나 돈 주고 사야 하는 유료 폰트를 쓰는 것보다, 이렇게 무료로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폰트인 나눔글꼴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도 자신의 글을 돋보이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