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계산 비교 한전 홈페이지에서 쉽고 빠르게

Posted by gams
2023. 9. 10. 18:53 세상의 모든상식

여름이 끝나다 보니 이제 슬슬 전기요금이 얼마 나왔는지도 궁금해집니다. 저는 평소에도 그렇게 전기를 많이 쓰는 편이 아니어서 큰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요, 그래도 평달과 여름 누진제 변경 달에 차이가 있긴 하네요. 

 

전기요금 계산 한전온에서 빠르게

평달은 기본 누진제가 적용되지만, 7월과 8월은 다소 완화된 누진제 구간 변경으로 인해 조금 더 탄력 있게 전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많이 사용하는 가정일수록 혜택도 더 있겠지만, 적게 쓰는 가정이라고 해도 에어컨을 틀게 되면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기 마련이죠.

 

지금 사용한 전기 사용량을 확인했다면 이번 달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올지를 쉽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거의 정확하게 가구당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죠.

 

 

한전제공 전기요금 계산기 선택

 

바로 한전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도 있지만, 아무래도 상세 설정이나 직접 한전에서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걸 쓰게 되네요.

 

그런 한전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 계산기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접속할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PC로도 접속해도 되지만, 편리하게 폰에서 접속할 때의 주소를 아래 알려드립니다. 링크로 들어가 주세요.

 

>> 한전: ON 한전온 바로가기 링크

 

https://online.kepco.co.kr/COM003D00

 

한전:ON(한전온)

전기요금 조회·납부, 명의변경, 고객상담 등 전기사용 관련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전의 대표 플랫폼

online.kepco.co.kr

 

링크로 들어가지 않았을 때는 포털에서 '한전온'으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메인 화면에 있는 '요금계산'을 선택하세요.

 

사용량만 입력하면 해당 월에 적용되는 요금을 바로 알 수 있게 해 놨습니다. 단, 본인의 집이 어떤 계약종별로 계약되어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일반 아파트에 사용되는 주택용 고압 전기를 사용한다면 옵션에서 주택용(고압)을 선택하면 됩니다. 혹시 계약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다면 관리사무소에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정확히 우리 집은 주택용 저압인지, 주택용 고압인지를 물어보시면 답변해 주실 겁니다. 

일반 주택은 대부분 주택용 저압이지만, 요금 고지서를 확인하거나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계약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먼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요금표 확인



계산하기 전에 먼저 현재 시행 중인 전기요금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한전온 > 전기요금 > 전기요금표 메뉴로 선택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이건 2023년 5월16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물가 변동에 따라 전기요금도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용 저압



주택용 고압

고압의 경우 하계인 7월1일~8월31일까지의 요금은 300kWh 이하가 1단계입니다. 2단계는 301~450kWh, 3단계는 450kWh 초과입니다.

 

각각 기본요금 730원, 1,260원, 6,060원이 적용되어 있네요. 슈퍼유저인 경우는 따로 단가가 책정되어 있지만, 일반 가정의 경우는 해당이 없을 것이므로 일반유저 기준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하계가 아닌 기타 계절은 누진 구간이 다릅니다. 적용 기간은 1월1일~6월30일, 그리고 9월 1일~12월 31일까지입니다.

 

1단계 200kWh 이하, 2단계는 201~400kWh, 3단계는 400kWh 초과입니다.

 

단계별 기본 금액은 하계와 동일합니다.

 

여기에 준해서 계산기의 금액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전기요금 계산하기

 

다시 계산기로 넘어가겠습니다.



기본 사용 방법이 아주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위에서부터 맞는 조건을 선택하고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계약종별은 주택용 저압과 주택용 고압이 있습니다. 일반 아파트는 대부분 고압을 사용하지만, 구축의 경우는 저압으로 되어 있는 아파트도 많으므로 이건 관리사무실에 확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



대가족요금과 출산가구, 생명유지장치요금 등에 대한 옵션이 있으므로 알맞은 것을 선택합니다. 선택할 것이 없는 조건이라면 '해당 없음'으로 되어 있는 기본 체크를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그다음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여름 하계 기간인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변경된 누진제 구간이 적용됩니다. 오늘 날짜인 9월 10일 기준으로 한다면 누진제 경감 혜택은 없는 기본 상태입니다.

주거구분을 주거용으로 선택해 주세요. 여기에 복지할인 관련 체크도 확인한 다음, 사용량에 체크할 수치를 kWh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요금 계산'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본으로 설정된다면 주택용 고압, 저압 설정만 바꿔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평소에 200과 300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데, 지난달은 딱 언저리인 299 정도를 사용했더군요.



숫자를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금액이 나옵니다. 41,280원이 나왔네요. 이게 하계 구간이어서 적게 나온 것입니다. 전년에 비하면 정말 요금이 많이 올랐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날짜를 하계가 아닌 9월 1일로 바꿔서 계산해 보면, 이렇게 49,640원이 나옵니다.

만약 8월 요금을 2단계 구간인 301로 계산하면 금액 차이가 있긴 하지만, 수치가 넘어가는 해당 구간부터 단가 계산을 추가로 하기 때문에 근접한 수치일 경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즉 300까지는 단가 730원으로 계산하고, 301부터는 1,260원이 적용되는 셈입니다.


차이가 좀 나도록 2단계 구간인 400kWh를 입력하니까 63,390원으로 금액 차이가 확 나네요.  

역시나 같은 수치를 9월에 대입해 보니 71,230원으로 누진제 할인이 안 되는 기간에는 요금이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 부과내역서를 보면 고지 기간이 1일부터 31일까지를 한 달로 하지 않고, 전달 25일에서 다음 달 24일까지 이렇게 달 중간에 걸리게 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상 전기요금 계산 비교 한전 홈페이지에서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곧 요금 인상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으므로, 전기요금표에 있는 수치가 변동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변동이 되었을 경우도 변동된 내용대로 계산할 수 있으니까 본문을 참고해서 계산해 주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