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loud 저장공간 무료 용량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Posted by gams
2020. 7. 13. 01:08 IT/기타

그동안 새로 폰을 개통하면서 프로모션으로 얻었던 iCloud 공간을 다운그레이드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원래는 무료로 적은 공간을 배당받아 사용할 수 있었는데, 50GB나 쓸 수 있게 해 줬었죠.



오늘 사용하던 용량을 다운그레이드해서 원래의 무료 공간 크기만큼이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냥 구독 해지를 하는 방식인데요, 어떻게 했는지 같이 한번 확인해 보죠.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폰에서 직접 하는 것으로, 그냥 자신의 설정 화면에 들어가서 기존 계약된 구독 내용을 다운시켜 주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iCloud 저장공간 용량을 무료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iCloud 저장공간 무료 용량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려면?


원래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공간은 5GB입니다. 이것도 적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 스마트폰 용량을 생각한다면 백업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용량이죠.


그래서 한 단계 위인 50GB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달 1,100원만큼의 금액을 지불해서 용량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용량도 바로 이 50GB였구요, 1년 정도를 무료로 사용했습니다. 계속 사용하면 좋겠지만, 별로 백업하거나 업로드 할 자료가 없어서 유지를 할 필요가 없어졌네요.


사진을 찍으면 당일 바로 하드 디스크에 백업해 버리니까 그렇게 큰 용량으로 클라우드를 유지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럼 아이폰에서 어떻게 구독을 해지하고 용량 다운을 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홈화면에서 설정을 선택



2. 제일 위에 있는 아이디 부분을 선택. 여기 iCloud 메뉴가 있습니다.



3. iCloud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4. 현재 저장공간 크기가 나올 겁니다. 저는 5GB만큼만 사용한다고 나와 있네요. 여기서 '저장 공간 관리' 부분을 선택하세요.



5. '저장 공간 요금제 변경'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지금은 50GB로 되어 있습니다.



6. 현재 요금제가 보입니다. 월 1,100원 요금제를 사용 중이네요.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고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무료로 갈 것이기 때문에 제일 아래쪽 다운그레이드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7. 로그인을 하라는 메시지 창이 뜨면 애플 아이디 암호를 입력하고 관리 버튼을 누릅니다.



8. 무료 선택은 5GB만 됩니다. 이 부분을 선택해 주면 되겠죠.



9. 선택한 다음에 오른쪽 위의 '완료' 버튼을 꼭 눌러줍니다.



10. 다운에 대한 안내 창이 나오면 다운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11.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지만, 다운그레이드 옵션 화면으로 들어가 보면 앞서 완료된 기본 무료요금제로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사용 중이던 요금제로 돌아가고 싶다면 언제든지 이전 요금제를 선택해서 새로 구독하면 됩니다. 



요금제 선택 화면에 가면 i클라우드 요금제 다운 방법이 간단히 도움말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위 과정을 단순화 해서 알려주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이제 제가 사용 중이던 50GB 요금제는 7월 14일까지만 사용이 가능하고, 그 이후로는 무료 용량만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용량을 조절하면 추가로 5GB 이상 자료 업로드는 불가하지만, 한번 올려놓은 자료들을 다운받을 수는 있습니다. 50GB만큼 미리 필요한 파일들을 백업용으로 채워 넣고, 다운받는 용도로만 사용해도 괜찮죠.


이상 iCloud 저장공간을 무료 용량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