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백업과 복원 아이튠즈로 따라해 보기

Posted by gams
2018. 11. 6. 14:20 IT/기타

이번에 새로 아이폰XR을 구매해서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6플러스의 자료들과 설정을 백업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아이클라우드로 백업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영혼백업으로 불리는 아이튠즈를 이용해 보기로 했네요.



둘 다 장단이 있는데 아이클라우드의 경우는 메시지, 연락처, 메모 등 세부 항목을 원하는 부분만 골라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료 용량인 5GB를 넘어가는 자료인 경우는 백업을 할 수 없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전 폰에 있던 모든 걸 그대로 가져오겠다고 한다면 아이튠즈의 영혼백업을 이용하는 게 더 좋겠네요.


자료 참고

아이클라우드 백업 하기


일단 저도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백업하는 게 너무 오랜만이어서, 차례대로 진행하면서 나오는 과정을 그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나중에 또 제가 백업하게 되면 참고가 되겠죠.


혹시 저랑 다른 상황이어서 중간에 다른 과정이 나온다고 해도 아래 적어 놓은 내용 중에 있으니까 잘 확인해서 응용하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백업 복원 아이튠즈로 하는 방법


기본 개념

쓰던 iPhone을 PC에 연결해 아이튠즈에 백업 -> 새 iPhone을 PC에 연결해 백업했던 구 iPhone 파일로 모두 복원


* 저는 기변이었으며, 기존 쓰던 유심은 새 아이폰에 꼽고 진행했습니다. 


1. 녹색창에 '아이튠즈', 혹은 '애플 아이튠즈'로 검색 후 해당 링크로 접속.



2. 원래 애플에서 제공하는 파일이지만, 윈도라서 그런지 MS 스토어로 링크가 들어가서 다운받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다운받아 설치.



3. iTunes를 실행. '환영합니다' 창에서 '동의'를 눌러주세요.



4. 폰을 PC의 USB에 연결하면 새로운 iPhone 시작 화면이 뜹니다. '계속' 버튼 클릭.



5. 백업 암호화를 물어오면 모든 백업을 위해 '백업 암호화'를 선택합니다.



6. 암호를 설정합니다. 이 암호는 잃어버리지 않도록 꼭 따로 기록해 둡니다. 



7. iTunes와 동기화 화면이 뜨면 '시작하기' 클릭.



8. 현재 자신이 백업할 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쪽 '백업' 메뉴의 '수동으로 백업 및 복원' -> '지금 백업' 클릭.



9. 백업이 진행됩니다. 




10. 백업이 완료되면 이제 새 폰에서 복원을 할 차례입니다. 


폰에 유심을 넣고 기본 Apple ID 로그인, Face ID 설정 과정을 마치면 '앱 및 데이터' 복원 과정이 나옵니다.


여기서 'iTunes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해 주세요.


이 메시지를 확인 못했다면 그냥 새 폰을 아이튠즈에 연결하면 됩니다.




11. 새 폰 연결 후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 창이 나오면 '신뢰' 클릭.



12. 새로운 iPhone 시작하기 창이 다시 뜨면 바로 앞에 백업해 뒀던 파일로 복원하면 됩니다.


'이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하고 '계속' 클릭. 



13. 백업 잠금 해제를 위해 아까 6번 과정에서 등록했던 백업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14. 나의 iPhone 찾기를 끄라는 창이 나옵니다.



새 폰에서 설정 -> 암호 및 계정 -> iCloud -> 나의 iPhone 찾기 '켬' 을 꺼 줍니다. 끌 때는 Apple ID 암호가 필요합니다.


설정을 꺼 주고 다시 복원을 계속 진행합니다.



15. 7GB 정도 되는 복원은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16. 복원이 완료되면 폰이 재부팅 되며, 업그레이드한다는 문구가 보이면 폰 암호를 입력하고 업그레이드 진행을 시켜줍니다.



17. 폰에 복원 완료 메시지가 뜨면 '계속'을 눌러 추가 단계를 진행합니다.


18. Apple ID 암호를 입력하면 iCloud 설정을 업데이트합니다.



19. 새 폰에서 추가로 설정하지 않았던 과정들을 다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20. 설정이 끝나면 예전 폰에서 사용하던 앱들이 다운로드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1. 모든 과정이 끝나고 메시지 등이 복원되었는지를 확인하면 끝.



정말 모든 것들이 다 복원이 되었네요. 메모, 연락처, 문자메시지, 미리 알림은 물론이고 설치했던 앱까지 다 완벽하게 복원이 되었습니다.


간혹 가다 앱을 실행할 때 아이디와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해야 할 때도 있지만, 그런 번거로움은 애교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심지어 잠금화면까지 그대로 적용이 되네요. 다만 이전 폰과 해상도가 맞지 않아서 이미지 길이가 아래쪽이 잘린 것처럼 보이게 나옵니다.



아무튼 이번 복원을 통해서 역시 아이폰의 백업과 복원 능력은 대단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전혀 어려움 없이 몇 번의 과정만으로 훌륭하게 이전 폰의 상태를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이상 아이폰 백업과 복원 아이튠즈로 따라해 보기였습니다. 글을 읽는 여러분도 천천히 따라 하시면 실패 없이 안전하게 이전 폰의 상태를 그대로 복원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