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계산기 한전 계산기로 빠르게 누진제까지 확인

Posted by gams
2024. 8. 12. 11:30 세상의 모든상식

전기요금 계산기 한전 계산기로 빠르게 누진제까지 확인하는 방법 알아봅니다. 요즘 날마다 치솟는 온도 때문에 에어컨 많이들 트실 텐데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얼마나 요금이 나갈지 사실 신경이 쓰이죠.

전기요금 계산기 한전 계산기로 빠르게


인버터 에어컨인 경우는 틀어놓고 실외기가 온도를 맞춰서 자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냥 처음 틀고 놔두는 게 좋지만, 인버터가 아닌 일반 정속형 에어컨인 경우는 상황에 따라 수시로 틀었다 껐다 하는 게 더 낫다고 합니다.

이렇게 에어컨이나 기타 이유로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는 달에는 전기료 계산을 위해 전기요금 계산기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오늘은 한전 계산기를 이용해서 전기용금을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 실행 방법

 

>> 한국전력 한전온 전기요금 계산기 바로가기 링크
https://online.kepco.co.kr/PRM033D00

 

한전ON(한전온)

전기요금 조회·납부, 명의변경, 고객상담 등 전기사용 관련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전의 대표 플랫폼

online.kepco.co.kr

 

위 링크를 통해서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를 열면 사용량에 따라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계약종별 선택의 경우 일반 아파트의 경우는 주택용 고압이나 주택용 저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 주택용 고압일 텐데요, 가끔 오래 된 아파트의 경우 주택용 저압으로 계약된 곳도 있으므로 이 부분은 관리사무실에 물어보면 됩니다.

저는 주택용 고압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주거구분을 주거용으로 체크하고 아래쪽에 해당 사항을 선택한 다음, 사용 시작일과 종료일, 그리고 사용량을 입력해 줍니다.

관리비 영수증을 보면 본인 아파트의 전기요금 체크 시작일과 종료일을 알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이렇게 선택을 마쳤다면 요금 계산 버튼을 눌러서 계산을 해 봅니다. 어디까지나 예상되는 금액이므로, 실제 계산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산 결과가 나왔네요. 이번 7월에 사용량이 401kWh라면 63,330원이 전기요금으로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상세 내역은 아래쪽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실시간 전기사용량 확인 하기

 

실시간 전기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일반 아파트의 경우는 집 밖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 계량기를 직접 확인하거나, 혹은 집 안에 있는 월패드에 있는 전기 에너지 사용량 체크를 하면 알 수 있습니다.

월패드에는 일일 사용량이 나와 있는데요, 다음 달 전기요금을 확인하려면 관리비 영수증의 한 달 구간을 확인하고 사용량을 더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이번 달 사용량이 정확하지 않은데요, 1일부터 체크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고 관리비 영수증에 나온 구간대로 체크하는 곳도 있으니 이 부분은 확인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아파트가 아닌 일반 주택은 실시간 전기사용량 확인을 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한전 파워플래너라는 앱을 이용하면 현재 실시간으로 사용한 전기 사용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파트의 경우는 단체 계약이어서 한전 플래너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한전 파워플래너'를 검색해서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사용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

 

다음은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을 알려드립니다.


하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하계 - 주택용 고압>


1구간은 300kWh 이하 사용, 기본요금은 730원, 전력량 요금은 kWh당 105.0원입니다.

2구간은 301~450kWh, 기본요금은 1,260원, 전력량 요금은 kWh당 174.0원입니다.
3구간은 450kWh 초과입니다. 기본요금은 6,060원, 전력량 요금은 kWh당 242.3원입니다.

따로 슈퍼유저 요금이라고 있는데요, 이건 1,000kWh 초과 전력량에 대해 601.3원/kWh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용 고압 계약일 경우, 전기요금 3단계 누진제에서 딱 2단계 구간인 450kW일 경우에는 73,750원이 나오지만, 초과하는 451kWh를 사용하면 79,470원으로 확 뛰어오릅니다.

누진제 구간이기 때문에 1kWh 차이인데도 6천 원 정도 오르게 되죠.


<하계 - 주택용 저압>


1구간은 300kWh 이하
사용, 기본요금은 910원, 전력량요금은 kWh당 120.0원입니다.

2구간은 301~450kWh, 기본요금은 1,600원, 전력량 요금은 kWh당 214.6원입니다.
3구간은 450kWh 초과입니다. 기본요금은 7,300원, 전력량 요금은 kWh당 307.3원입니다.


슈퍼유저 요금은 1,000kWh 초과 전력량 요금이 736.2원/kWh입니다.


기타 계절 (1.1~6.30까지, 9.1~12.31까지)

여름 피크인 하계를 제외한 기타 계절은 요금은 모두 동일하고, 단계별 누진제 구간이 달라집니다. (슈퍼유저요금은 1,000kWh 초과로 동일) 

주택용 고압, 저압 모두 단계별 구간만 변경

1구간: 200kWh 이하 사용
2구간: 201~400kWh
3구간: 400kWh 초과

<기타 계절 - 주택용 고압>



<기타 계절 - 주택용 저압>



   



이렇게 여름철 하계에는 누진제 구간이 완화되어 아무래도 전기요금 부담을 덜 수 있어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언제 변경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특히나 더위가 심해서 에어컨이나 선풍기 없이는 지내기가 어렵죠. 이런 때 조금이라도 전기요금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누진제 구간을 잘 확인하고 전기를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상 전기요금 계산기 한전 계산기로 누진제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