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연봉순위 2017년 최신버전으로 확인

Posted by gams
2017. 11. 17. 16:07 세상의 모든상식

취준생들이 최근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는 바로 공무원일 겁니다. 아무래도 정년까지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점이 가장 큰 선호 이유겠죠.


여기에 더해 공기업에 대한 인기도 여전한데요, 일반 공무원보다는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공기업 연봉순위를 2017년 최신버전으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매년 직원과 임원, 그리고 대졸신입사원 등을 기준으로 평균 임금을 산출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비슷한 업무 강도에 좀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면 취준생 입장에서는 좋은 직장이라고 할만합니다. 2017년 기준으로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곳은 330개이며, 여기서 말하는 공공기관은 정부가 투자, 출자하거나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 운영되는 기관을 뜻합니다.


공공기관 지정은 기획재정부장관이 매년 지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등 일부 기관은 공공기관에 지정되지 않았으므로, 아래 데이터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2017년 공기업 연봉순위 알아보기

 

아래 자료들은 통계청의 공공기관 경영정보를 바탕으로 한 수치이므로, 정확한 실수령액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직원 평균보수 현황

해당 기관의 정규직 직원 평균보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1위는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로, 연구원, 교수 등의 인원이 포함되어 연봉이 높은 것 같습니다. 2017년 평균 보수가 1억원이 넘네요.

 

다음으로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1위부터 20위까지 대부분이 연구소입니다. 주로 연구소는 박사 학위 등을 취득한 연구원들을 채용하기 때문에 연봉 수준이 높습니다.

 

21위부터 50위까지입니다. 한국국방연구원이 연봉 8천9백만원입니다. 그 뒤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용보증기금, 한국투자공사 등이 잇고 있습니다. 기술보증기금, 한국마사회, 그리고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등 발전소 계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신입사원 평균 초임

신입사원들의 평균 초임 연봉 1위부터 20위까지입니다. 1위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으로, 2017년 기준 연봉이 5천만원 정도군요. 그 뒤를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이 있고 있습니다. 역시 신입사원도 연구원과 금융 관련 공기업 신입 연봉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네요.

 

다음 21위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차지했습니다. 4천2백만원 수준이네요. 그 다음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 기술보증기금, 한국교육개발원, 국립광주과학관 등이 높은 연봉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별로 비교해 보면 차례대로 점점 오르는 곳도 있고, 반면에 연봉이 깎인 곳도 보입니다. 각 공기업들의 매년 상황에 따라 신입 연봉 순위도 변경되는 부분이 있겠죠.

 


현재 공기업 취업을 준비 중인 분이라면 위에 적어 드린 공기업 연봉순위를 2017년 최신버전으로 확인해서, 자신이 갈 곳의 정확한 임금 수준을 잘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