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67 IP68 방수 방진 등급 알아보기

Posted by gams
2021. 4. 20. 02:46 세상의 모든상식

요즘 폰들은 방수와 방진 처리가 되어서 먼지, 물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죠. 지금은 스마트폰이 더러워지면 물에 씻어서 쓰는 정도까지 왔습니다. 물론 이렇게 물에 넣었는데 침수 고장이 나면 절대 제조사에서는 보증을 해 주지 않고 있지만 말이죠.

 

스마트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키보드의 제품 설명에 보면 IP67, IP68 혹은 IPX7, IPX8 이렇게 적힌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알파벳과 숫자가 무엇을 뜻하는지는 아는 사람만 알 수 있죠.

 

그냥 숫자가 적혀 있으니 방수 방진 등급이라는 것만 알고 높으면 좋다, 이 정도까지가 일반인들이 아는 내용일 듯싶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IP67 IP68 방수 방진 등급 알아보기를 해 보겠습니다.

 

 

 

IP67 IP68 방수 방진이 의미하는 것은?

 

먼저 제일 앞의 알파벳 IP는 Ingress Protection이며 분진, 물, 물체, 충격 등에 대한 전기 박스 형태의 보호 또는 밀폐 등급을 뜻합니다. 국제 표준(IEC 60529)이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발급합니다.

한국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방폭기술센터에서 인증을 해 주고 있습니다. 한국 표준은 KS C IEC 60529로 국제 표준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첫 번째 숫자는 방진, 즉 먼지를 막아주는 등급을 뜻합니다. 두 번째 숫자는 물을 막아주는 방수 등급입니다. 

만약 IP67이라고 하면 방진 등급이 6, 방수 등급이 7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방진, 방수 등급표를 확인해 봐야 하겠죠. 위키백과에 나와 있는 IP등급표를 첨부하겠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방진 등급은 IP1X~IP6X까지

방수 등급은 IPX1~IPX8까지 분류됩니다. IPX9K라는 최고 등급이 있지만, 실제 사용되는 스마트폰 같은 제품에서는 IPX8이 최고 등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앱코의 K660 완전 방수 키보드 판매 사이트의 제품 설명을 보면, IP68 등급을 받았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물로 씻어서 쓸 수 있다고 하는군요.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비교표에도 방수 방진 등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IP68이네요. 나와 있는 시리즈 모델 모두 IP68등급입니다.

 

간혹 IPX7 이렇게 방진 등급이 표시되지 않고 X로만 표시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건 방진 등급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방수 등급 테스트만 7로 인증받았다는 뜻이죠.

 

방진이든 방수든 테스트하지 않은 것은 X로 표기가 됩니다. X가 아닌 숫자 0으로 표기되는 경우는 테스트를 안 받은 것이 아니라 받았는데 등급을 0, 즉 전혀 방진, 방수가 되지 않는 등급으로 받은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제품을 알리는 홍보 자료에는 등급이 나오지 않았다면 아예 이렇게 표시하지 않겠죠. 

 

 

 

그리고 한 가지 더, 보통 방수 등급은 받았는데 방진 등급을 받지 않은 제품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방진이 안 된다고 보기보다는 방수가 등급이 나왔기 때문에 이 정도의 먼지는 당연히 막아준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보통 물보다는 먼지가 더 큰 입자를 가지기 때문이죠.

 

IPX7처럼 방진 등급이 없는 제품이 IP67보다 나쁘다고 하기보다는 비슷한 등급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품 테스트에도 인증 비용이 들기 때문에 방수가 잘 되는 제품이라면 방진 등급 테스트를 안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주요 스마트폰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수/방진 등급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IP68 - 6m까지 최대 30분간 생활 방수 가능

아이폰 12: IP68 - 6m까지 최대 30분간 생활 방수 가능

아이폰 12 Pro: IP68 - 6m까지 최대 30분간 생활 방수 가능

갤럭시 S21: IP68 - 1.5m에서 30분간 담수에서 테스트

갤럭시 S21+: IP68 - 1.5m에서 30분간 담수에서 테스트

갤럭시 S21 Ultra: IP68 - 1.5m에서 30분간 담수에서 테스트

갤럭시 Z 폴드 2: 방수 방진 지원 안 함

LG 윙: IP54 - 분진 및 비산 되는 물로부터 보호

LG 벨벳: IP68 - 테스트 조건 15-35℃, 86-106 kPa, 1.5m, 30분

LG V50S: IP68 - 테스트 조건 15-35℃, 86-106 kPa, 1.5m, 30분

 

제사 사용 중인 아이폰 12 Pro는 IP68이라서 방수 방진에서 최고 등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같은 30분이어도 아이폰 12 시리즈들은 수중 6m까지 방수가 되는데 반해 갤럭시 S21 시리즈는 1.5m 테스트여서 조금 차이가 있을 듯합니다. 

 

보통 스마트폰의 IP등급 테스트는 제조사가 보증하는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제조사 홈페이지의 제품 설명에 나와 있는 방식 외의 테스트로 손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대체로 방수와 관련한 손상에 대해서는 보상 받는 게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죠.

 

그리고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IP67이 IP64보다 반드시 방수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IP64는 방수 테스트에서 전방향으로부터 비산 되는 테스트 과정을 거쳤다는 뜻이고, 그에 비해 IP67은 물에 넣고 방수 테스트를 한 것이므로 만약 수압이 높은 뿌려지는 물에 IP67 제품을 놓았을 때는 방수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테스트 특성상 숫자가 높다고 방수 등급이 반드시 좋다고는 볼 수 없는 셈이죠. 각각의 테스트를 모두 다 거쳤다면 테스트 결과에도 개별 표기를 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 IP67 IP68 방수 방진 등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조사에서는 판매를 위해 방수/방진 테스트를 마쳤겠지만, 너무 이걸 믿고 물에 자주 씻거나 지나치게 과한 테스트를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