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몰 반품 교환 진행한 과정 정리해 봤습니다. 다이소몰은 매장에서 구매하지 않아도 재고가 있는 제품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단, 인기에 비해서 관리는 좀 느슨한 느낌인데요, 일반적인 오픈마켓들에 비해서 느린 프로세스가 답답함을 느끼게 해 줬습니다.
그래도 불량인 경우 손쉽게 반품할 수 있었고, 교환도 그나마 잘되는 편이었네요. 그럼 어떻게 다이소몰을 통해서 교환 반품을 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이소몰 반품 교환 방법 정리
다이소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집으로 배송된 다음, 주문 내역에서 따로 반품할 수 있는 버튼이 생깁니다 만약 제품 불량으로 반품이나 교환을 원한다면 해당 버튼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교환한 제품은 마우스인데요, 휠을 굴리면 화면이 위아래로 마음대로 움직이는 불량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건 내부 부품 중 인코더 불량 현상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바닥면의 온오프 스위치가 너무 튀어 나와서 마우스패드를 긁었습니다. 사진 다시 봐도 또 화가 나네요. 패드도 새 제품이었는데 마우스를 하루 쓰고는 저렇게 되었습니다.
저는 반품 하기 전에 미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제품의 불량 상태를 상담했고, 상담원께서 불량 교환으로 접수를 해 주면 반품이나 교환 중 원하는 방법으로 해결해 주겠다는 답변을 받았네요.
다이소몰 고객센터 전화번호:
1599-2211
(평일 9:00~18:00)
채팅 상담도 가능한데요, 화면 오른쪽 아래 보이는 상담 채팅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상담원 연결 때 취소/반품/교환 메뉴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상담원분은 아주 친절하게 응대해서 이런 부분은 좋았습니다.
반품할 때 교환사유를 상품결함/기능에 이상 있음 선택을 하면 좀 더 쉽게 교환이 가능합니다.
제품의 이상에 체크를 하고 반품 교환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제품 가격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지만, 불량 상태만 아니라면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저는 교환을 요청했습니다.
반품할 때 제품 이상과 관련한 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첨부할 수 없더군요. 반품 접수 후에는 카톡에서 문자도 옵니다.
특이한 부분이라면 반품할 때 제품 불량 때문이라고 해도 먼저 반품교환에 드는 택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잘못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택배비를 일단 지급을 해야 교환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것은 좀 이해가 안 되더군요.
아무튼 왕복 택배비 6천 원을 카드로 먼저 지불했습니다.
이 택배비는 제품이 교환되고 나서 바로 환불이 되었습니다. 만약 다이소 측에서 제품을 받아 보고, 불량이 아니라고 판단이 되면 이 택배비는 돌려받을 수 없고, 제품은 다시 되돌아오게 된다고 하더군요.
저의 경우처럼 불량이 확실한 경우에는 제품을 보내주면서 배송비도 다시 환불해 주는 구조입니다. 그러니까 반품을 블랙컨슈머처럼 이용하면 배송비를 돌려받을 수 없게 만들어 놓아서 마음대로 반품을 하기 어렵도록 해 놓았습니다.
반품 택배는 한진택배로, 일반 배송도 한진택배에서 담당합니다.
진행이 빨리 되는 편은 아니고, 약 3일 정도 후에 기사분께서 문자로 연락이 오셨네요.
집 앞에 물건을 포장해서 내놓으면 회수해 가고, 불량이 확인되면 다시 교환품을 보내줍니다.
제품을 4월 11일에 회수해 가서 교환품을 받은 건 4월 19일이었으니까 약 9일이 소요되었습니다. 그전에 클레임을 걸어서 반품 신청을 한 날짜가 4월 7일, 반품 접수되었다고 알려준 날짜가 4월 9일이니까 전체적으로 12일쯤이 걸렸습니다.
회수하고 왕복하는 데 시일이 걸린 부분이 있다고는 해도 상당히 교환에 긴 시간이 걸린 셈입니다.
환불이 한 달 동안 되지 않았다는 분도 있던데, 이런 때는 일단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저는 교환받은 마우스가 아주 멀쩡해서 다행이었네요. 처음 제품이 불량이 맞았던 거죠.
다이소 불량 반품 교환 프로세스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1. 고객센터를 통해 교환, 반품 상담
2. 반품 교환 메뉴를 통해서 반품 사유 등을 입력하고 반품 신청 - 배송비 6천 원은 선결제
3. 2일~3일 후 택배 기사의 방문을 기다렸다가 회수 배송
4. 회수 후 불량 확인이 되면 소비자 요청에 따라 반품 또는 교환 - 배송비 전액 환불
5. 교환 제품 재발송 및 수령
불량이 확실하다면 따로 고객센터에 연락을 할 필요는 없고 2번부터 반품 과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어차피 돌려받을 택배비인데 일단은 선결제해야 했던 점, 그리고 진행 과정이 너무 느슨해서 시간이 많이 걸렸던 점입니다. 그 외에 상담사의 응대는 친절해서 그나마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더군요.
이상으로 다이소몰 반품 교환 진행한 과정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혹시나 불량품을 받게 된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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