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공장초기화 1분만에 아주 쉽게하기

Posted by gams
2020. 6. 12. 14:37 세상의 모든상식

지금 가지고 있는 아이폰을 조카를 주려고 보니 공장초기화를 해야겠더군요. 사용할 때는 잘 썼지만, 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데이터는 백업하고, 다른 부분들은 깨끗하게 지워서 줘야 하기에 초기화를 시도했습니다.



저처럼 가족에게 줄 때도 그렇고 중고로 폰을 판매할 때도 역시 초기화는 중요한데요, 아이폰에서 할 수 있는 초기화는 크게 폰 자체에서 하는 것과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아이폰의 암호를 알고 있는 경우 공장초기화를 1분만에 본인이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iCloud 해제 과정만 선행 한다면 10초만에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과정은 나의 iPhone 찾기 끔 -> iCloud 로그아웃 과정 후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 iPhone 지우기 입니다.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초기화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왕이면 손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게 더 좋겠죠. 




아이폰 공장초기화 1분만에 아주 쉽게 하는 법


* 반드시 초기화 전에 사진이나 연락처, 메모 등 주요 데이터를 백업해 둡니다. 중요한 데이터일 경우 iCloud 외에 따로 복사본을 만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진행 과정 중 실수로 iCloud 자료를 날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중고로 아이폰을 판매하기 전에 해야 하는 작업에 관한 글입니다. 아이패드의 경우도 똑같습니다. 아래에 제가 알려드릴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작업 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iOS 10.3 이전 버전에서 iCloud를 해제하는 방법도 문서에 있습니다.)


애플 공식 문서: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를 판매하거나 선물로 주거나 보상 판매하기 전에 수행할 작업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351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잘 따라해 보세요.



1. iOS 10.3 및 이후 버전을 사용 중인 경우에는 위 스샷처럼 홈화면의 '설정'으로 들어가 '사용자 이름'을 선택합니다.



2. 작업 전 '나의 iPhone 찾기'를 꺼야 합니다. iCloud에서 로그아웃 과정을 거치면 어차피 상관없지만, 꺼 주는 게 나은 듯해서 저는 항상 꺼 줬습니다. iCloud를 선택해 주세요.



3. '나의 iPhone 찾기'가 켬으로 되어 있을 텐데 들어가서 꺼 줍니다. 이때 Apple ID의 암호를 물어옵니다.



참고로 최근 iOS에서는 iCloud 대신 아래쪽에 있는 '나의 찾기' -> '나의 iPhone 찾기'에서 꺼 주면 됩니다. 3가지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을 텐데요, 모두 다 꺼 주면 됩니다. 역시 끌 때는 암호를 물어봅니다.




4. 이제 다음으로 iCloud와 iTunes 및 App Store에서 로그아웃 해야 합니다. AppleID 선택 화면 아래로 가면 '로그아웃'이 있습니다. 여기를 선택해 주세요.



5. Apple ID 암호를 입력하고 '끄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6. 다음 화면에서 상단 로그아웃 부분을 클릭합니다.



7. '계속하겠습니까?' 팝업 창이 뜨면 여기서도 '로그아웃'을 선택합니다.



8. 데이터를 제거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완료가 되면 이제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9. 폰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다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0. 설정 화면 아래쪽으로 가서 '일반'을 선택합니다.



11. 다음 화면에서 아래쪽 '재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2.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13. 사진 및 데이터 업로드 중이라는 화면이 나오면 '지금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업로드 완료 후에 지우기'를 선택하면 사진 등 iCloud 설정에 있는 업로드 항목들을 업로드 한 다음 초기화를 진행하게 되므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14. 암호를 입력합니다.



15. 'iPhone 지우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16. 한 번 더 물어오면 다시 iPhone 지우기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17. 사과 마크가 나오면서 공장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18. 한번 재부팅 되면 사과 마크가 뜨면서 초기화를 계속 이어 진행합니다.



19. 초기화가 끝나면 다양한 언어로 '안녕하세요' 화면이 뜹니다. 공장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면 됩니다.



과정이 긴 것 같지만 실제로 해 보면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이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다른 복잡한 과정 없이 바로 새로 폰을 살 때의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후의 모습입니다. 오랜만에 깔끔한 홈화면을 보니 반갑네요. 아무런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딱 기본 앱들만 설치된 게 보입니다. 


아이폰이 그러는 걸 본 적은 잘 없지만, 폰이 버벅거리거나 내 폰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때 꼭 해 줘야 하는 과정입니다. 위에 적어 놓은 아이폰 공장초기화 1분만에 아주 쉽게 하기 내용대로 자신의 폰을 초기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