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루멘 600루멘 LED 전구 밝기 비교

Posted by gams
2020. 6. 15. 08:53 세상의 모든상식

얼마 전 구매했던 스탠드에서 사용할 전구를 2개 구매했습니다. 원래는 6.6W짜리 전구를 사용 하다가 추가로 스탠드를 구매하게 되어 여기에 쓰일 전구를 또 따로 구매했네요.



똑같은 전구를 구매하려다가 사용 용도가 달라서 가격대가 저렴한 것으로 새로 구매했네요. 둘 사이가 와트 수나 루멘 수치가 달라 밝기가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지는 직접 봐야 알 수 있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와트 수, 루멘 수가 다른 전구의 밝기 차이가 어떨지 궁금하신 분을 위해서 포스팅해 봅니다. 340루멘 600루멘 LED 전구의 직접적인 밝기 비교가 되겠지만, 와트 수랑 제조사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참고하고 보시길 바랍니다.




340루멘 600루멘 LED 전구 밝기 얼마나 차이 날까?


실질적으로 와트 숫자가 높으면 사용하는 전기가 더 많기 때문에 밝기도 밝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추가로 봐야 할 부분이 루멘인데요, 이 루멘 숫자가 높으면 객관적으로 더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찾아보니 백열전구에서는 소비전력이 높으면 더 밝은 게 상식이지만, LED로 넘어오면서 실제 밝기는 루멘(lm) 수치로 판단한다는군요. 


똑같은 와트 수에 더 높은 루멘이라면 이건 당연히 루멘이 높은 게 밝겠죠. 지금 비교할 전구는 와트 수가 달라서 완전히 루멘 숫자의 비교는 안되겠습니다.


스탠드가 무척 작아서 그런지 제가 구매한 제품은 E14 사이즈의 전구를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인 사이즈는 E26인데요, 이건 그냥 소켓 규격이어서 밝기와는 상관없습니다.



첫 번째 후보는 이케아에서 판매 중인 6.6W짜리, 600루멘, 색온도 2200~4000K, 트로드프리라는 이름의 전구입니다.


스마트전구여서 색 변환이 되고 밝기 조절도 되죠. 웜글로우, 웜화이트, 쿨화이트 등 3가지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고 48W 백열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후보는 이마트에서 구매한 4W짜리, 340루멘, 색온도 3000K, 루미앤의 에코빔이라는 전구입니다. 객관적 수치로만 볼 때 600루멘보다는 절반 정도 어두워야 하겠죠. 



에너지 효율이 3등급이어서 좀 의아합니다. 4W에서 얼마만큼의 효율이 있어야 1등급인지 말이죠. 



컬러는 백열등색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밝은 오렌지 컬러라고 보면 됩니다. 제조는 중국이고 25W 백열등, 5~7W 삼파장 등의 대체광원이라고 되어 있네요. 



둘 다 전구가 불투명 재질로 되어 있어서 빛 확산을 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전구 알의 크기는 4W짜리가 아주 작은 편이네요. 실제로 받아 보고 너무 작은 게 아닌가 할 정도로 크기가 작았습니다.




일단 트로드프리는 색조절과 밝기 조절이 되지만, 4W 제품과 가장 비슷한 웜화이트 색온도를 선택하고 최대 밝기로 해서 둘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갓 씌우기 전

갓을 씌우기 전 모습입니다. 전구가 큰만큼 600루멘 제품이 더 밝습니다.


340루멘



600루멘



2. 갓 씌운 후

갓을 씌우고 찍었습니다. 같은 자리에서 찍었기 때문에 비슷한 환경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40lm



600lm


당연하겠지만, 600루멘 짜리가 더 밝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340루멘짜리는 훨씬 어둡다 이건 아니구요, 4W짜리도 나름 밝기가 괜찮은 편입니다.


체감상 둘을 몇 번 비교해서 보니 아무래도 분위기 있는 밝기를 원한다면 340lm짜리를, 그렇지 않고 일상적인 거실 등의 밝기를 원한다면 600lm을 고르는 게 낫다고 생각되네요. 어떤 게 어떤 건지 모르는 상태에서 스탠드를 보여주면 누구나 다 밝기 차이를 느낄 정도이지만, 확 차이 나게 밝거나 어둡지는 않았습니다.



이케아 제품은 스마트LED여서 둘의 가격 차이가 상당한 편입니다. 만약 일반 등 600lm이라면 가격 차가 그렇게 크지 않으므로, 조금 더 주더라도 600lm짜리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둘 사이의 밝기 차이는 표기된 루멘 차이만큼보다는 덜 나는 편이지만, 가격 차이를 생각하면 더 전기를 먹더라도 와트 수가 큰 것을 구매하는 게 낫습니다.


저도 전기 쪽을 잘 모르기 때문에 디테일한 차이는 모르지만, 이왕이면 루멘을 보고 높은 쪽을 고르는 게 더 밝은 LED 라이트를 고르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전기를 더 먹는 것도 그만큼 밝게 표현하기 위함이므로, 와트 수가 높은 것, 그리고 루멘 수가 높은 LED 등을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이케아에서 저렴한 스탠드를 구하셨다면 600루멘 이상 되는 LED를 구해서 장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제품 공급이 잘 안되는지 매장에도 E14 소켓 전구 제품들이 잘 없다고 합니다. 일반 오픈마켓에서 적당한 걸 사서 장착하면 될 것 같네요. 


당연한 결과이지만, 340루멘과 600루멘 LED 전구의 밝기 비교는 루멘 수치가 높은 등이 더 밝다는 결론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