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와 sobe 선풍기 분해 청소 하는 방법

Posted by gams
2020. 10. 18. 20:34 세상의 모든상식

여름철 열심히 사용했던 샤오미와 sobe 선풍기를 청소하기 위해서 분해해 봤습니다. 두 가지 제품을 모두 다 가지고 있어서 각각 다른 분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쉽다면 쉽지만, 모르는 상태에서는 어떻게 분해하는지 고개가 갸우뚱 할 수도 있죠. 그리고 인터넷에 저도 검색해 봤는데 잘못된 정보를 주는 분도 있더군요.


잘못된 정보로 분해했다가는 선풍기 살을 부러뜨릴 수 있으니까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럼 샤오미와 sobe 선풍기를 어떻게 분해하고 청소했는지 같이 확인해 보시죠.




샤오미와 sobe 탁상용 선풍기 분해 및 청소 하는 방법



1. 샤오미 탁상용 선풍기 - 샤오미 SOLOVE F5


solove 제품은 아주 단단해서 정말 여기저기 막 들고 다녀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저단에서도 풍량이 센 대신에 소음이 심하다는 것. 딱 이것 하나였네요.


그래도 날이 더울 때는 소음이고 뭐고 시원한 게 제일이라서 소베보다는 이게 더 나았습니다.


많이 사용하다 보니 선풍기 날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는 게 보이네요. 이 제품은 전면에서 망을 잡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망의 살들 자체가 앞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형태여서 손가락으로 잘 잡고 힘을 주면 경쾌한 '딱!' 소리와 함께 열리게 됩니다. 사진은 한 손으로 하는 것 같지만 두 손으로 해야 합니다. 



워낙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망을 열고 잠그는 방법도 아주 심플하면서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망을 열면 위 사진처럼 홈이 있는데요, 모두 여섯 군데입니다. 나중에 잠글 때도 이 홈을 맞춰서 돌려 넣으면 됩니다.  잠글 때도 역시 '딱!' 소리가 날 때까지 망을 돌려주면 됩니다. 망과 날개에 먼지가 좀 많네요.

 

혹시나 뭔가 끼인 듯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면 여러 번 힘을 줘서 연결 부위를 느슨하게 하고 열어주면 됩니다. 이때 살이 부러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단단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도 남자 힘으로만 열려고 하면 부러질 수 있죠.


자세한 건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샤오미 SOLOVE F5 탁상용 선풍기 망 분해 방법>




2. SOBE 2세대 데스크탑 선풍기 - 소베 2세대 탁상용 선풍기


소베 제품은 조금 더 특이하게 열어야 합니다. 망 쪽에 나사가 하나 박혀 있거든요. 이걸 모르고 열었다가는 망을 부수기 쉽습니다. 



1세대는 망 앞쪽에 나사가 있어서 쉽게 알고 분해할 수 있는데, 2세대는 위 사진처럼 잘 보이지 않는 뒤쪽에 있습니다.



이 나사를 풀고 또 앞쪽 망을 힘줘서 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열리게 되죠. 반시계방향이 아닙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열립니다. 샤오미와는 서로 반대 방향이죠.





그리고 시계 방향으로 돌린 다음에는 앞쪽으로 당겨주기만 하면 되는데, 잘 나오지 않으면 긴 일자 드라이버나 핀셋 같은 걸로 뒤쪽에서 회색 망을 돌아가며 툭툭 쳐 주면 됩니다.



회색 망과 본체를 연결하는 홈은 사진과 같은 곳이 네 군데가 있으며, 서로 이가 맞아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나사가 있는 부위가 있어서 나중에 청소 후에 잠글 때도 나사 구멍을 잘 맞춰서 넣어야 하는 점입니다. 이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엉뚱한 방향으로 힘주면 더 잠겨 버리니까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쉽게 열어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은 나사는 푼 다음 과정을 찍었습니다.


<sobe 2세대 테스크탑 선풍기 망 분해 방법>




3. 청소하는 방법


두 제품 모두 다 망을 분리했다면 날개는 분리가 안 된다고 보고 청소를 해야 합니다. 날개를 분리하는 분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다시 결합할 때 조립 불균형으로 소음 증가라든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작은 기기이므로, 망만 분해해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날개를 닦을 때도 이런 점에 주의해서 너무 힘을 줘서 닦으면 안 됩니다. 



망은 못 쓰는 칫솔 같은 걸 이용해서 깨끗하게 먼지를 털어줍니다. 가볍게 털어내려고 미용 솔 같은 걸로 털어봤는데 먼지가 좀 더 헤비해서 잘 떨어지지 않더군요. 칫솔이 나았습니다.



그리고 망에 기름 먼지가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미온수를 이용해서 주방세제 같은 중성세제를 이용해 가볍게  세면대 같은 곳에 담가 놓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꺼내서 역시 칫솔로 가볍게 닦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먼지는 잘 떨어지고 깨끗하게 해결됩니다.



본체와 날개 부분은 마른 키친 타올이나 부드러운 휴지 같은 걸 이용해서 기본적인 먼지를 닦아내 줍니다.



그리고 물티슈를 이용해서 좀 더 심한 기름 먼지 같은 걸 닦아내 줍니다.



날개의 뒤쪽도 손가락을 넣으면 들어가므로 잘 닦아줍니다. 이때 심하게 힘을 주면 날개 균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닦아줍니다.



물기가 마르기 전에 키친타올이나 마른 휴지 등을 한 번 더 이용해서 물기 있는 부분을 닦아내 줍니다.



이렇게 하고 선풍기를 반나절 정도 말립니다.


마른 후에는 망을 조립하고 다시 사용하거나 다음 시즌을 위해 비닐 같은 걸 덮어서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합니다. 



다 닦고 나니까 정말 속이 시원합니다. 날개가 깨끗해진 게 보이네요. 크기가 작다 보니 큰 선풍기보다 분해도 쉽고 청소도 쉬운 편입니다. 



위에 알려드린 샤오미와 sobe 선풍기 분해 청소 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여름 동안 더위를 날린다고 고생한 탁상용 선풍기들을 깨끗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