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서점 순위 매출액으로 알아보기

Posted by gams
2017. 9. 19. 20:34 세상의 모든상식

저는 인터넷에서 주로 책을 사는데요, 남성 잡지라든가 꼭 보고싶은 베스트셀러, 그리고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한 책들 위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잡지 같은 경우는 한 번 살 때 배송비를 안 내려고 다른 단행본 책을 끼워서 사기도 하죠. 그래서 책이 매달 점점 늘어나고는 있습니다. ^^;



항상 구매할 때 똑같은 서점에서 구매하지는 않고 여기저기 할인이 많이 되는 쪽을 골라서 하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쓰는 건 Yes24인 것 같습니다. 인터넷서점에 순위가 있다면 매출액으로 주로 확인할 텐데요, 오늘은 이 서점 순위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Yes24의 경우는 제가 구매한 이북리더기가 크레마여서 매주 1,000원씩 이북 쿠폰을 주는 것도 있지만, 쿠폰 할인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더군요. 교보나 알라딘 같은 곳은 쿠폰이 일정치 않아서 싸게 책 살 때는 그냥 예스24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인터넷서점 순위 연도별 매출액으로 확인


한국 출판 관련 산업에 대한 연구를 하는 곳이 있는데, 바로 한국출판저작권연구소입니다. 여기서 각종 관련 자료들을 많이 내고 있어서 관심 있게 보다가 좋은 자료가 있길래 확인해 봤습니다.


바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인터넷서점 매출액 순위입니다. 인터넷서점은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등이 있는데요, 각각 온라인 매출액에 따라서 연도별 순위가 있더군요.



온라인서점들도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을 내는 것도 열심히 해서, 중고서점 위주로 매장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희 집 근처에도 큰 알라딘 중고서점이 생기더군요.


덕분에 고정 비용이 들어가 영업이익은 점점 줄어드는 게 보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책을 구매하고 있으니까 곧 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출처: 한국출판저작권연구소)




매출액으로는 교보문고가 2014년부터 3년간 쭉 1위를 지켰네요. 그 뒤를 예스24와 알라딘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해 증가 폭이 둔화되고, 더 낮아지는 서점도 보이네요.


2016 매출액 기준 순위

1. 교보문고

2. 예스이십사

3. 알라딘커뮤니케이션

4. 인터파크

5. 영풍문고

6. 서울문고(반디 앤 루니스)



영업이익으로 볼 때는 2016년의 경우 알라딘이 가장 많고 그 다음 교보, 영풍, Yes24, 서울 순이네요. 인터파크는 적자 폭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6 영업이익 기준 순위

1. 알라딘커뮤니케이션

2. 교보문고 

3. 영풍문고

4. 예스이십사

5. 서울문고(반디 앤 루니스)

6. 인터파크



아무래도 경기가 나빠지다 보니 책 구매하는 금액이 줄어들고 또 도서정가제의 여파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온라인서점들의 매출액도 영향을 받겠죠.



저도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일반 도서와 전자책 모두 다 소비가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야 인터넷서점에도 경쟁이 많이 붙고 순위와 매출액에 계속 변동이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주요 출판사들의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거라 자료를 보면서도 놀라게 되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