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다른 날짜 시간으로 주행시간 조회해 보기

Posted by gams
2020. 9. 23. 03:40 세상의 모든상식

차에 기본으로 장착된 내비게이션이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게 한국형도 아니고 뭔가 어색한 움직임과 정확하지 않은 지도 때문에 손이 가질 않더군요.



대신에 사용하는 것은 SKT의 티맵입니다. 워낙 오래 사용해서 손에 익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다른 것보다 실시간 교통 상황이 반영되어 거의 정확한 예측 시간을 제공해 줘서 좋더군요.


요즘 가족분이 병원에 계셔서 먼 거리에 있는 병원을 1주일에 한 번씩 가고 있는데요, 아침 일찍 가야 할 상황이 생겨서 티맵 다른 날짜와 시간으로 지정하면 주행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조회해 봤습니다.




티맵 다른 날짜 시간으로 주행시간 조회해 보기


원래 다니던 시간에는 20분~30분 정도 걸리는 위치에 해당 병원이 있습니다.



평소 낮에 가면 25분 정도면 가겠더군요. 출퇴근 시간에 가 보지는 못 해서 정확하게는 몰랐습니다.


시간을 확인하려고 보니 티맵에 다른 날짜, 다른 시간에 조회하는 서비스가 있더군요.


일단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메인 화면이 열리면 자주 가는 장소라든가 자신이 즐겨찾기 해 놓은 곳이 블록 형태로 나옵니다.


여기서 제가 자주 가는 곳으로 등록해 놓은 병원을 선택하니까 현재 주행거리와 소요시간이 표시되네요.



화면 왼쪽 위를 보면 '다른 시간 출발'이라는 아이콘 표시가 있는데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냥 보고 있으면 금방 시계 모양으로 변합니다. 바뀐 시계를 클릭해도 됩니다.



그러면 지금 출발했을 때 걸리는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때 지금 출발과 30분 후, 1시간 후, 1시간 30분 후, 2시간 후 등 5가지 경우의 시간을 모두 보여주네요.


일종의 예측 시스템으로, 지금 출발하는 것과 나중에 출발할 때의 시간 차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시간변경'이라는 부분을 선택하면 좀 더 세밀하게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 지금 시간 이후로, 또는 이전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날 혹은 그 다음날 같은 시간대에 출발할 때의 차이라든가 다른 시간대에 출발할 때의 차이를 바로 알 수 있죠.



저는 지난 주에 출근 시간대에 같은 경로를 이용하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봤는데요, 무려 30분 정도가 더 걸린다고 나오네요.


역시 같은 경로라고 해도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날자나 요일, 그리고 시간을 조합해서 자기가 필요한 시간대에 해당 경로를 달리면  걸리는 시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하고 나서 오늘 직접 출근시간대 이용을 해 봤더니 정말 거의 비슷한 시간이 걸리더군요.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특별한 날이나 요일에 예상되는 시간을 정확히 예측하는 시스템이 정말 놀랍습니다.


따로 메뉴에서도 이렇게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위의 삼선 메뉴 버튼을 선택하세요.



중간쯤 보면 나와 있는 '다른 시간 출발'이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고 출발시간을 지정해 줍니다. 



도착지는 최근기록과 즐겨찾기, 그리고 주소 검색 등을 이용해서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 아래 소요 시간 예측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죠.



이케아 동부산점을 찍어서 검색했더니 시간대별로 조금씩 다른 소요시간이 표시되는군요.



가끔 광고음성이 나와서 혼자 차에 있을 때 깜짝깜짝 놀라는 것만 빼면 뭐 그래도 활용도가 제일 높은 내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티맵 사용하실 때 다른 날짜와 시간으로 주행시간 조회나 예측을 해 보고 싶은 분이라면 본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