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종류와 선택

Posted by gams
2016. 12. 31. 23:55 세상의 모든상식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하이패스 제도는 이미 많은 자동차 운전자들이 선택하고 있어서 돈을 내고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게 어색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인기 있는 제도이지만, 아직 사용하기 전의 상황에서는 어떤 단말기를 선택해야 할지 무척 어렵게 느껴지죠. 최근 차량들은 옵션을 통해 룸미러에 미리 하이패스 단말기가 장착되어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하이패스 단말기 고르는 방법을 간단히 종류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크게 RF과 IR 두 가지 방식이 있고, 여기에서 무선 충전식인지 아니면 유선식인지만 구분하면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구형은 플라스틱 카드를 넣어서 사용하게 되어 있지만, 최근 출시 제품은 휴대폰처럼 sim 카드를 넣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더 얇고 작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체크카드와 후불 신용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A. 단말기 종류

1. RF 방식 단말기

RF 방식은 간단히 말해서 차내 어디에 단말기를 놓아두든지 간에 톨게이트를 지날 때 인식이 됩니다. 그러니까 가려진 위치인 조수석의 글로브박스 같은 데 넣어두어도 인식이 된다는 말이죠. 이처럼 인식률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엠피온 홈페이지)


2. IR 방식 단말기

IR 방식은 인식이 잘 되는 위치에 놓아둬야 톨게이트를 에러 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운전석 창문 아래 쪽이라든가 룸미러 쪽에 붙여서 인식을 시키는데요, 인식 부분에서 신경을 써야 하는 만큼 가격은 IR 방식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출처: 아이트로닉스 홈페이지)


B. 전원 인가 방식

1. 무선 충전식

무선 충전식은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내 어디에든 놓아둘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RF 방식에 무선식을 선택하게 되면 보이지 않는 위치에 넣어두어도 쉽게 인식이 가능하고 또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기에도 어수선함이 없어 좋죠. 충전할 때 태양광을 사용하게 되면 따로 충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오래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유선식

유선식은 시거잭이라든가 퓨즈 등에서 선을 따 와서 전원을 인가하는 방식입니다. 무선 충전식에 비해 선의 길이에 제약이 있고, 특히 퓨즈에서 선을 따게 되면 설치에 애로가 있기 때문에 개인이 하기에는 조금 번거로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거잭을 이용하면 선은 보여도 퓨즈에 연결하는 것보다는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선을 선택할 때는 선의 길이를 잘 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위에 적어 놓은 장단점을 보면 가장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은 RF에 무선 충전식이 될 수 있겠지만, 사용자에 따라서 배터리가 닳아 버렸을 때의 불편함을 생각해서 상시 전원 인가를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지 좀 더 쓰기 편하고 안전하게 쓸 수 있는 것을 고르면 고속도로 이용에 불편함이 없겠네요.


추천글: 미국의 핵잠수함 전력과 한반도 주변 상황

추천글: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추천글: 병뚜껑 여는 법과 페트병 콜라 뚜껑 따는 법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공감 부탁드릴게요.

로그인없이 공감을 누를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