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 - 세금비서 서비스로 간편하게

Posted by gams
2023. 7. 24. 22:50 세상의 모든상식

2023년 상반기 호텔 임대업 부가세 신고를 이번 7월 신고분에서 적용된 세금비서 서비스로 간편하게 완료했습니다. 이전에는 메뉴를 하나씩 찾아 들어가서 신고를 해야 해서 무척 번거로웠는데요, 이번에는 정말 간단히 끝냈네요.

호텔 임대업 부가세 세금비서로 신고하기


단순히 질답 형식으로 된 내용을 잘 보고 자신의 해당되는 부분만 선택해서 신고하면 되어서 정말 빠르고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부분이 아니어서 굳이 포스팅을 해야 할까 싶은 정도였네요. 그럼 어떻게 신고하면 되는지 본문에서 같이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텔 임대업 부가세 세금비서 서비스로 신고 하기

 

이전 글 참고:

수익형호텔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부동산임대업, 2022년 업데이트)

 

수익형호텔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부동산임대업, 2022년 업데이트)

부가세 신고 시기가 왔네요. 올해부터 홈택스 화면이 새롭게 변경되어 그 기준에 맞게 포스팅을 새로 합니다. 이전에 했던 것과 같은 방법이지만, 화면이 조금씩 바뀌었네요. 2022년 상반기 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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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부가세 신고 기간에는 보통 따로 개별 페이지를 통해서 바로 들어갈 수 있게 해 놓습니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대상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세금비서 이용 대상 여부 확인해 보기 버튼을 눌러서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합니다. 이미 대상자인 경우에는 카톡 문자로 대상자임을 알려주는데요, 조회를 하면 바로 신고 관련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에서 제출할 서류가 없다면 바로 세금비서 서비스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신고를 시작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해서 들어가 주세요.


화면이 좌우 2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때 왼쪽 화면에 빨간 테두리가 쳐져 있는 부분은 직접 수정하거나 입력할 수 있는 부분이고, 오른쪽에는 세금비서가 질문을 하는 부분입니다.

질문에 맞는 대답을 하면 계속해서 화면이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므로, 오른쪽 화면을 잘 읽어 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답변을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오른쪽 부분의 질의 부분을 집중해서 보고 신고서를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 화면에서는 오른쪽 질의 부분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서 신고를 시작하면 됩니다. 


왼쪽 사업자 부분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사업자 세부사항을 확인 후 수정할 부분이 없다면 아니오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게 1단계 시작입니다.


2단계 화면에서 무실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아니오를 눌러주세요. 이런 식으로 질의에 예, 아니오로 답변하면 필요한 항목을 채울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화면이 나옵니다. 필요한 입력서식에 기본 체크되어 있으므로 그냥 오른쪽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단계 화면입니다. 지난 직전 신고 내역에서 계약 변동은 없지만, 월 입금되는 금액이 달라서 수정을 위해 아니오를 선택 했습니다. 상세하게 내용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헷갈릴 염려가 없습니다.  


임차인 조회를 해서 계약된 업체명을 불러오고, 월임대료를 입력해 줍니다.


월임대료는 세금계산서상 공급가액입니다. 세액은 더하면 안 됩니다. 공급가액을 임대료 란에 적고, 공급가액을 6개월치 더한 금액을 월임대료 합계에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 후에는 입력내용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가하면 임대사업명세 부분에 임차인인 계약 업체가 추가됩니다. 확인 후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화면 오른쪽에 진행률이 계속 3단계로 표시됩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려면 예를 선택합니다.


4단계에서는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수동으로 발급한 종이 세금계산서가 있어서 질문에 를 선택했습니다.


오른쪽 설명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종이세금계산서 내용을 수기로 입력하는 것이죠. 거래처 사업자등록번호를 확인해서 매수는 6건, 공급가액과 세액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입력내용추가 버튼을 눌러주고 아래쪽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통은 주민등록번호로 추가 발급한 세금계산서가 없을 것이므로, 아니오를 선택 합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이 정확히 맞는지를 확인하고 를 선택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기타 금액 입력 단계입니다. 따로 현금 매출이 없으므로 아니오를 선택 하면 됩니다.


7단계는 과세표준명세에 자동 반영한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입력사항에서 입력한 금액의 합계가 이미 작성한 매출금액의 합계와 동일한지 확인하고 맞다면 수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아니오를 선택 하면 됩니다.


8단계입니다. 따로 매입 내역이 없으므로 여기서도 아니오를 선택 해 줍니다. 


다음 단계에서도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받은 세금계산서가 없으므로 아니오를 선택하고, 이어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작성을 마치고 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11단계로 점프합니다. 전자신고 세액공제 1만원을 확인합니다. 전자신고 세액공제 작성을 완료하였으므로 를 눌러 줍니다. 


이제 13단계입니다.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과 과세표준명세, 그리고 매입세액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지막 14단계입니다. 납부세액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별도의 매입 내역이 없다면 세금계산서에 적혀 있는 세액 6개월치를 합한 금액 - 전자신고 세액공제액 1만원을 뺀 금액이 납부할 세액이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예를 눌러주세요.


신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직접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합니다. 오른쪽에는 설문조사에 참여할지를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니오를 선택 하면 신고내역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마지막 부가가치세 신고서 접수증까지 받으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납부하기 버튼을 눌러서 직접 납부하면 됩니다. 


저도 신고하자마자 납부해 버렸습니다. 납부기한도 다 되었고 괜히 가지고 있다가 깜빡 잊고 미납이라도 되면 신경 쓰일까 봐 납부를 바로 했네요.

 

 

그동안 가이드가 없이 신고자가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만 신고하던 것을 벗어나 직접 설명을 보면서 신고하니까 훨씬 편리하고 좋았네요.

앞으로 큰 변동이 없다면 이렇게 매번 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해서 부가세를 신고하면 무척 간편하겠습니다. 특별히 제출할 서류가 많지 않은 분이라면 간단한 세금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더 빠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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