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Y H3 헤드폰도 구매해서 써 봄 - 내돈내산 리뷰

Posted by gams
2024. 2. 21. 23:36 Review/Digital

작년에 구매해서 리뷰를 썼던 QCY H4에 이어, 이번에는 QCY H3 헤드폰도 구매해서 써 봤습니다. 물론 내돈내산 리뷰이고 두 제품의 차이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더군요.

QCY H3 헤드폰 내돈내산 리뷰


오늘 도착하자마자 써 보고 리뷰를 올립니다. 사실 구매하기 전에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말이 많고, 또 QCY H3의 완성도에 대해서도 H4보다 떨어진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기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미리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마음에 드는 걸 구매해도 되겠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둘의 차이가 그렇게 많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QCY H3 개봉

 

참고 글: QCY H4 구매 리뷰
https://gamsbok.tistory.com/2606

 

QCY H4 헤드폰 구매해서 써 보니 - 내돈내산 리뷰

QCY H4 헤드폰을 구매했습니다. 지금 H3가 나와 있어서 어떤 걸 구매할지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 역시 그런 고민에 빠졌다가 그냥 H4를 구매했습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건 모 커뮤

gamsbok.tistory.com



사실 택배를 받았을 때 뭔지를 몰랐습니다. 생각보다 박스가 작았고, 그래서 더더욱 뭔지를 몰랐던 것 같네요. H4는 가로로 넓은 일반적인 헤드폰의 포장이었다면, H3는 접어서 크기를 대폭 줄인 작은 박스 크기였습니다.


바깥 패키지 디자인은 크기 빼고는 H4와 거의 비슷합니다.


QCY H3 기본 스펙

이건 박스에 나와 있는 기본 스펙입니다. 뭔가 자세하게 적혀 있지는 않네요.

ANC 지원(43dB)
자가적응 노이즈 캔슬링 지원
ENC 지원
지원 프로파일: HFP/A2DP/AVRCP 
수신거리: 10M
티타늄 코팅 40mm 드라이버
멀티페어링 가능
합성 가죽 소재 이어패드
Hi-Res 인증
유/무선 지원
저지연모드: 0.068s
배터리 용량: 500mA
배터리타임: ANC OFF시 60시간, ON일 때 35시간
사이즈: 160.2*196.8mm
무게: 260g
충전시간: 2시간 이하
충전포트: USB-C

참고로 배터리 타임의 경우 H4는 ANC OFF일 때 70시간, ON일 때는 60시간입니다. 만약 대부분의 음악 감상을 ANC ON 상태로 듣는다면 두 배나 차이가 나는 셈입니다. 
 

박스를 열면 나오는 기본 구성품입니다. 헤드폰 본체, USB-C 케이블, AUX 케이블, 사용 설명서입니다.


H4는 AUX 케이블도 같은 크림 컬러가 들어 있었는데, 이건 그냥 검은색이네요. 이상한 곳에서 원가 절감이 들어갑니다.  


헤드폰을 꺼낸 모습입니다. 이게 완성도가 H4보다 못하다는 얘기가 많아서 별 기대 안 했었는데, 그냥 봐서는 괜찮은데요?

 

 

제가 볼 때는 H4랑 별 차이도 없어 보입니다. 많은 차이가 나지 않으니까 디자인 보고 선택하면 되겠네요.


제일 크게 차이 나는 부분은 이어 컵입니다. 

그냥 누르면 쑥 들어가는, 뭔가 스펀지 밀도가 단단하지 않네요. 그래서 이어 컵에 주름이 있습니다. 이어컵을 감싼 인조가죽 재질은 동일하고, 단지 들어 있는 스펀지에 차이가 있네요.

장시간 착용한다면 H4가 좀 더 단단해서 나은 듯합니다.


참고 동영상: H3 본체 및 이어패드 확인



그리고 H3는 볼륨이 정상적으로 +, - 따로 누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H4는 볼륨 조절을 한 버튼으로 하게 되어 있어 무지 불편합니다. 전원 버튼 옆에 볼륨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모든 버튼은 오른쪽 이어컵 부분에 다 몰려 있습니다.


AUX 선 연결하는 부분 옆에는 충전 단자, ANC 버튼이 있네요.


QCY 로고는 양쪽 돌아가는 회전 부분에 박혀 있습니다. 이걸 억지로 지우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그리 신경 쓰이지 않네요.


살짝 저렴한 티가 나는 건 나사 부분이 밖으로 노출된 부분입니다. H4는 이게 그냥 놔 둘 때는 안 보이도록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도 못한 부분에서 단점이 나왔는데요, 바로 머리 부분 헤드 스펀지입니다. 이게 머리 쪽 닿는 형상이 직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게 뭐 그리 큰 차이가 날까 했는데, 자세히 보니까 H4는 안쪽으로 살짝 둥글게 들어갔더군요.

착용했을 때 이 작은 부분 때문에 머리를 위에서 누르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길이 조절을 해서 머리에 좀 맞추면 적당한 착용감을 찾을 수 있으니까 저처럼 당황하지 마시고 조금씩 밴드 길이를 조절해서 자신의 두상에 맞게 만들어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ANC를 위한 마이크 부분이 양쪽 이어컵에 다 뚫려 있습니다.


밴드 조절은 H4랑 같은 방식인데, 1부터 9까지 숫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바닥에 보이는 게 H4입니다.


실측해 본 헤드폰 무게는 265g입니다. H4보다는 30g 정도 가볍습니다.


전체적인 완성도나 생김새는 마음에 듭니다. 이게 착용했을 때 약간 엄정화의 몰라 때 헤드폰 쓴 것처럼 귀 옆으로 약간 둥글게 튀어나오는 형상이 있기는 한데 귀엽습니다. 귀여운 거 좋아하시면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별로 이상하지 않네요.


QCY H3 기본 EQ 설정 바꾸기

 

처음 받았을 때 QCY 앱을 깔면 업데이트하라고 나옵니다. 업데이트 후 현재 버전은 0.8.0.5입니다.


업데이트하고 나서 설정은 디시갤의 피터팬 님이 알려주신 대로 설정했습니다.

QCY 앱 설치 후 잡히는 헤드폰 들어가서, 소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My 효과음 > 사용자 지정 > EQ 설정을 재 설정 버튼 눌러서 모두 0으로 맞추기 

그다음 EQ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해 주면 됩니다.

55는 -6
220은 -7
500은 2
1000은 4
1800은 3
2800은 -4
4500은 2
7500은 1
10000은 1
22000은 2

이게 펌웨어가 업데이트되면 다시 소리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 그때는 커뮤니티의 적당한 EQ 설정을 보고 자신이 듣기 좋은 소리로 조금씩 바꿔서 맞추면 되겠습니다.

위 설정대로 하니까 소리가 훨씬 부드럽고 안정적인 소리가 나와 H4의 최적화한 EQ와 큰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이게 그냥 설정 없이 기본으로 음악을 들으면 먹먹함과 저음이 깔린 느낌이 있습니다. 이 상태로는 들어줄 수 있는 소리가 안 나오니까 반드시 앱에서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전체적인 음감 테스트

 

EQ를 재설정하고 음감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저는 스포티파이로주로 듣는데요, 아주 예전 노래부터 요즘 노래까지 다양하게 듣고 있죠.


제일 테스트할 때 많이 듣는 마이클잭슨의 노래들부터 먼저 들어봤습니다.

H4로 들을 때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약간 고음 성향이 있는 느낌은 있지만, 그렇다고 둘이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는 않네요.

그리고 요즘 즐겨 듣는 아이즈원이나 르세라핌, 뉴진스 노래를 들어보니까 약간 쏘는 소리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확 트인 소리라기보다는 아주 약간, 살짝 막이 있는 소리라서 상쾌함은 덜한데 이 가격대에서는 비교군이 없을 정도입니다.(제가 구매할 때는 2만 원 초반대로 구매했습니다.)

저가형 헤드폰들이 내는, 완전 한 겹 벽 뒤에서 듣는듯한 먹먹함은 없습니다. 그런 우려는 안 해도 되겠네요.

그렇다고 막 엄청 좋은 소리는 아닙니다. 소리에서 아쉬운 점은 밝은 보컬을 들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저음은 적당한 편인데, 밝은 보컬이 안 나와서 이 부분은 감안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음감 평은 100점 만점에 75점 정도 주겠네요. 단, 2만 원이라는 가성비를 여기 추가한다면 그냥 뒤도 안 돌아보고 사라고 할 수 있는 헤드폰입니다. 

EQ를 조절한 상태라고 했을 때 보컬이 상쾌한 소리는 아니다, 대신 전체적인 사운드 조화는 잘 된 소리가 난다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가격에 이런 소리는 날 수 없다고 봅니다.
 


노이즈캔슬링 성능

* ANC 버튼 기능 활용하기
ANC 버튼 1회씩 터치: ANC ON/OFF/주변음 허용 모드 전환
ANC ON 모드에서 2회 버튼 터치: 자가적응(어댑티드) 노이즈 캔슬링 기능 ON
 

노이즈캔슬링 성능은 H4와 비교했을 때 좀 더 우위에 있는 듯해 보입니다. 기본 노캔 외에 자가적응형 노캔인 어댑티드 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ANC 기능 ON 상태일 때 ANC 버튼을 두 번 눌러서 어댑티드 모드를 활성화하면 단지 그게 느낌상으로 그런 게 아니고, H3가 좀 더 안정적이고 차분한 노캔을 제공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죠.

아주 큰 차이는 아니어도, 노캔 기능을 우선시한다면 H3가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둘 다 에어팟 프로 같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어서, 이걸 기준으로 본다면 둘의 차이는 거기서 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ANC기능 활성화 상태에서 어댑티드 모드를 켰을 때 기계식 키보드를 두드리면 절반 정도는 소음이 들립니다. 상대방과의 대화 역시 작지만 들리는 수준입니다.

대신에 냉장고 소리나 창 밖의 자동차 소음 등은 잘 걸러주니까 백색 소음 같은 느낌은 대부분 안 들린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버스에서 ANC를 켜면 창문 같은 게 울릴 때 둥둥거리는 충격음이 들려서,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는 H3가 아니라 H4를 추천한다는 사용기가 많으니까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내에서 ANC를 켜고 조용한 환경으로 노래를 듣고 싶다면 저는 H3를 추천합니다.

 


qcy h3 구매 후 들어 본 후기 정리, 간단 장단점

 

지금 이 글을 보는 분이라면 저렴하게 가성비로 H3를 구매하느냐 아니면 1만 원 더 주고 약간은 더 나은 H4로 가느냐를 따질 텐데요, 그냥 일반적인 선택을 하라면 저는 여러 요소를 감안할 때 H4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무게 30g 차이는 이게 장시간 착용한다면 분명히 조금이라도 가벼운 게 좋으므로 H3의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실제로 둘을 번갈아 가면서 써 보면 확실히 무게 차이가 느껴집니다. 다만 소리나 배터리 등의 전체적인 부분을 볼 때는 H4가 더 낫다고 봅니다.


배터리 충전에 대한 피로감도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귀찮은 거 싫으신 분은 배터리타임 때문이라도 H4를 선택하는 게 더 좋겠죠. ANC를 켰을 때 둘의 재생 시간 차이가 두 배가 나 버려서, 조용한 환경으로 노래를 듣는다면 이건 꼭 참고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H3가 훨씬 완성도 떨어지는 제품은 아닙니다. 그냥 이 제품 하나만 두고 본다면 가격이나 완성도, 소리 등을 따졌을 때도 아주 잘 만들어진 헤드폰입니다.

장점:
성능 대비 가성비 좋음(할인 안 할 때도 2만 원대)
완성도 높은 만듦새
저렴하게 ANC 기능 활용 가능
260g대의 가벼운 무게
볼륨 조절 및 전원, ANC 등을 버튼으로 조작 가능
멀티페어링 가능

단점:
반드시 EQ 재설정하고 들어야 함.
H4처럼 주변음 허용할 때 터치로 안 됨.
버스에서 노캔 적용 시 충격음이 증폭되는 현상 있을 수 있음.
착용 시 요다 현상 조금 있음.




가격을 생각하면 담점들은 단점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H4보다 가성비가 더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볍게 음감을 한다거나 유튜브 감상, TV영화 감상 등으로는 충분한 헤드폰입니다.

디자인은 개인 취향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H3나 H4나 원하는 디자인을 그냥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디자인과 배터리 때문에 H4를 선택하겠지만, 집에서 사용하면서 충전 부담이 없다면 H3도 좋은 선택이 되겠네요. 

말 그대로 H3, H4 모두 역대급 가성비를 갖춘 헤드폰, 헤드셋이니까 둘 중 어떤 걸 구매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이상 QCY H3 헤드폰 구매해서 써 본 후기였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