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도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보일러는 사용 중이네요. 지난 해에 비해서 그렇게 춥지 않은 겨울이라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매일 한번씩은 켜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는 사용 중에 갑자기 에러 코드가 떠서 큰 고장인가 싶었는데, 다행히 자가진단을 할 수 있게 매뉴얼이 되어 있어서 쉽게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보일러는 귀뚜라미 거꾸로 콘덴싱이라는 가스보일러 제품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귀뚜라미 거꾸로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물론 요즘은 자동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기다리면 해결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에러 코드를 보고 이상 증상을 확인해 AS센터에 연락하는 것도 빠른 수리를 위해서 필요하겠죠.
귀뚜라미 거꾸로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먼저 제가 사용 중인 거꾸로 콘덴싱 가스 보일러의 에러 코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거꾸로 NEW콘덴싱 가스보일러도 코드가 거의 동일합니다.
자가진단매뉴얼에 따라서 실내조절기에 에러 번호가 뜨면 어떤 증상인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 01, 02, 03: 불꽃 감지 이상으로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되었다가 바로 안전차단이 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내부 고장보다는 외부 조건에 의해 일시적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때는 실내온도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을 눌러서 재가동을 시도해 보라고 합니다.
04: 보일러 수온 센서부 이상: 이건 가동을 중단하고 AS센터에 연락하라고 합니다.
05: 과열 센서가 단선이나 단락되어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해제 안 될 시에는 연락 조치를 해야 합니다.
06: 보일러 송풍기 회전수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라는군요. 역시 연락해야 합니다.
07: 송풍기 회전수가 낮거나 높은 경우, 이물질이 끼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통 위치를 수정하거나 하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므로 연락해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08: 실내온도 조절기 연결배선이 너무 길거나 다른 선과의 접촉으로 생기는 경우입니다. 연락 후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14: 보일러 내부 출탕 센서부 이상입니다. 가동중단 후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34: 응축수 트랩 내부가 막히거나 배출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반드시 연락하라는군요.
91: 저수위가 연속으로 5분 이상시 발생하는 코드입니다. 단수 확인을 해 봅니다.
95: 보일러 내 물 부족 현상입니다. 자동으로 물보충이 이뤄지며, 보충이 되지 않을 때 연락하라고 하네요.
96: 과열안전장치가 작동되었습니다. 난방수가 너무 높아 안전을 위해 가동중지된 상태입니다. 해제가 안 되면 연락을 해야 합니다.
97: 가스배관 내 가스 누출이 있다는 경고입니다. 공급 밸브를 잠그고 환기를 시켜 줍니다. 전기 사용을 절대 금하고 외부에서 AS센터에 연락해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98: 버너 및 배기과열안전장치 또는 지진감지센서가 작동된 상태입니다.
일단 이 정도가 매뉴얼상에 나와 있는 에러코드들입니다.
만약 다른 기종의 고장 원인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면 아래 제조사 홈페이지 링크에서 직접 제품 검색을 해 주면 되겠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AS신청과 상담 전화: 1588-9000
가스보일러뿐만 아니라 기름보일러 제품들도 리스트에 있습니다. 제품명을 검색하면 나오니까 여기서 미리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필요시 AS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귀뚜라미 거꾸로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 및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통 아파트 같은 경우 입주 초기에는 관리실을 비롯해 건설사 자체의 하자 보수팀이 상주하므로 이쪽을 통해서 먼저 문제 해결을 하는 게 좋겠죠. 그렇지 않고 연차가 좀 된 아파트는 바로 제조사 AS를 통해서 해결을 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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