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트렌드 욜로 라이프의 특징

Posted by gams
2017. 1. 24. 23:38 세상의 모든상식


캐나다 출신의 힙합 가수 드레이크가 부른 노래 가사에 'You Only Live Once'라는 내용은 욜로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욜로는 한번뿐인 인생을 즐기면서 살자는 신조어로, 이미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정도로 현재를 사는 사람에게는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죠.


혼자 사는 솔로족들이 혼밥을 즐기면서 휴가 때는 긴 여행을 떠나고, 또 물건을 소유하지 않는 렌트 개념으로 소비도 현명하게 합니다. 예전처럼 싸고 좋다고 마구 사들이는 게 아니라 비싸도 꼭 필요한 물건만 물건만 골라서 구매하고, 또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는 것은 빌려서 쓰기도 합니다. 캠핑을 떠나는데 많은 짐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아니라, 갈 때만 빌려서 쓰고 집은 짐 없이 넓게 쓰는 것이죠. 이런 욜로 라이프의 특징을 오늘은 새로운 트렌드 관점에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개인의 삶은 즐거움과 행복에 우선권이 있다

어머니, 아버지 세대는 자식과 가족을 위해 희생하면서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개인이 가지는 삶의 질은 좋지 않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나보다는 가족이 우선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희생하며 가족의 행복을 더 바라면서 살아왔죠. 하지만, 욜로 라이프는 그런 것보다는 현재의 삶에 자신이 얼마나 만족하느냐가 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내가 지금 즐겁고 행복하냐?'라는 물음을 두고 그에 대한 해답을 인생의 가치로 삼아 매일 실시간으로 자신에게 물음표를 던지고 있죠.


2. 현재를 중요시한 소비 특성, 1conomy의 등장

1인 경제를 뜻하는 1conomy는 1인 가구가 가지는 소비 행태의 극명한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중에 노후 준비를 위해서, 나중에 좀 더 내가 성장하면, 이런 지금 이후의 시간에 대한 고려보다는 현재에 대한 시점이 더 우선시 되는 소비를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여행으로, 이들이 즐기는 SNS에는 조금이라도 시간이 날 때 지구촌 곳곳을 돌아다니는 여행 사진이 즐비하게 붙어 있죠. 또한 지금 아껴서 나중을 위한다는 개념 대신 지금 필요한 것은 지금 구매해서 쓰고, 지금 살고 있는 집에 더 애착을 가져서 내 집이 아니더라도 꾸미고 관리하는 데 시간을 소비합니다.


3. 취미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가끔 나이 든 선배의 얘기를 들어 보면 그때 이런 취미 하나쯤은 즐겨봤어야 했는데...그때는 가족들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걸 못했었지...이런 얘기를 하곤 합니다. 욜로는 나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호기심을 절대 잃지 않습니다. 지금 악기를 배우고 싶다면 없는 시간도 쪼개서 악기를 배우고, 드론을 날리고 싶다면 동호회 활동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4. 혼자의 삶에만 빠져 있지 않는다

욜로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오히려 전통적인 친구나 주변인 개념에서 벗어나,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온오프라인에서 더 어울리며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존중하죠. 현재에 충실할수록 미래가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꿈꾸는 것을 나 혼자만 이루는 게 아니고, 주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죠.


5. 인내에 대한 반감

예전에 한 교수님이 말했던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말을 욜로족은 싫어합니다. 이들은 참고 인내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며 현재 충돌할 수 있어도 제대로 된 문제 해결에 더 초점을 두죠. 이런 진취적인 정신은 오히려 직장에서도 인정받는 직원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6. 세대를 초월한 가치 우선주의

예전에는 20~30대에서 욜로족의 특징이 많이 드러났다면, 지금은 50대, 60대에서도 이런 특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혼밥과 혼술은 젊은 세대를 나타내는 특징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고 중년 이혼을 하거나 같은 부부끼리도 서로의 성향을 존중해 주는 욜로 라이프의 특징이 많이 드러나고 있죠. 혼자 여행 다니는 중년 여성, 남성들을 공항에서 흔히 볼 수 있다는 것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욜로 라이프가 성행하기 시작한 원인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저성장 시대의 도래입니다. 이미 발전할 만큼 발전한 각 나라들이 성장률 정체 현상에 빠져들게 되고, 이는 불안한 미래에 대한 준비보다는 현재 삶에 대한 충실함을 인생 가치로 여기는 사람들을 늘어나게 만들었죠.


이런 삶의 방식은 누군가에게 강요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안정된 일자리 만들기와 경제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이상은 오랜 기간 유행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욜로 라이프의 특징적인 삶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욜로족들의 인생이 앞으로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모두가 주목할 때군요.



다른 추천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