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경전철 노선도 확인

Posted by gams
2017. 9. 2. 06:31 세상의 모든상식

서울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우이 경전철, 우이신설선이 9월 2일 개통됩니다. 경전철이라서 2량의 차량이 운행하게 되며, 지하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어서 지하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일명 미니지하철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우이경전철 노선도는 차량기지가 있는 쪽인 북한산우이역에서부터 출발해 미아뉴타운 지역과 길음 뉴타운 지역옆쪽을 지나 신설동역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신설동역에서는 1호선과 2호선을 갈아탈 수 있죠.


쌍문동에서 시작해 신설동까지 연결된 노선으로, 강북지역을 세로로 이어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복잡한 시간대에는 3분 간격으로 다니게 되므로 2량이라고 해도 그렇게 무리가 가지는 않아 보이네요. 앞으로 이용객이 늘어나면 추가 차량 투입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기본 계획 때 2량으로 구성하고 승강장 자체도 2량 기준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이경전철 노선도 확인


노선도는 네이버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중간에 4호선과 6호선, 그리고 1, 2호선과 만나는 역들에서는 환승이 가능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하철 노선도)


북한산우이역 - 솔밭공원역 - 4.19민주묘지역 - 가오리역 - 화계역 - 삼양역 - 삼양사거리역 - 솔샘역 - 북한산보국문역 - 정릉역 - 성신여대입구역 - 보문역 - 신설동역

(출처: 네이버 지하철 노선도)


이렇게 13개역을 지나게 되어 있습니다. 총 길이는 11.4km에 달합니다. 해당 지역의 지상 도로가 무척 좁은 편이어서 교통 대책이 필요했었는데, 이번 우이 경전철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그리고 특히 주말에는 등산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어 혼잡한 시간대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말 등산객뿐만 아니라 주중에는 강북에서 강남으로 출퇴근 하는 분들도 혜택이 있을 것 같네요.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다만, 노선이 그렇게 긴 편이 아니어서 중간에 갈아타야 하는 수고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차후에 동북선이 들어오면 또 연결되는 부분으로 일부 해결될 거라 생각됩니다.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이번 우이신설선의 경우는 차량기지도 지하에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모두 지하철로 봐도 되겠습니다. 기본 지하철처럼 깊은 지대를 파 내려간 게 아니어서 각 역에서도 한 층만 내려가면 쉽게 탑승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하네요.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추가 연장선에 대한 논의가 시작할 때부터 있었지만, 신설동 인근의 통신 관로들이 많아서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워서 계획 자체가 취소된 걸 완공시킨 것이어서 더 이상의 연결은 무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은 8년으로 기록되어 있네요.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차량은 노란색 베이스에 파란색 포인트가 더해진 귀여운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2량만 다니기 때문에 더더욱 작은 미니지하철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사랑받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제작은 현대로템에서 맡았으며, 2015년 8월까지 시험운행을 거친 뒤 2015년 10월에 납품을 완료하였습니다. 총 32량 16편성(납품은 36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송정원은 174명입니다.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전구간 지하에 건설되는 것 외에도 자동무인철도로 운행이 되며, 또 모든 역사에서 상업광고를 볼 수 없다는 점도 독특합니다. 대신에 젊은 청년작가들의 각종 미술품을 전시한다고 하는군요. 이 때문에 서울시에서는 문화열차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요금의 경우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가 적용되어 일반 지하철 요금을 내면 됩니다. 성인 기준으로 1,250원이네요. 청소년은 720원, 어린이의 경우는 450원입니다.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성신여대입구역에서는 4호선으로 갈아타고 동대문 방향으로 나갈 수 있으며, 보문역에서는 6호선으로 환승해서 이태원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점인 신설동역에서는 1호선과 2호선을 갈아탈 수 있네요. 


환승이 편리한 이점은 있지만, 여러 번 갈아타야 목적지에 갈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이 부분은 이용객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내손안에 서울)


출퇴근 시간대에는 3분 간격으로 차량이 배차되며, 그 외의 시간에는 4분에서 12분 간격으로 배차되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차 시간은 30초이며, 환승역의 경우는 40초 동안 정차한다고 하네요. 운행시간은 오전 5시30분부터 평일은 다음날 오전 1시까지, 그리고 휴일의 경우는 당일 자정까지만 운행합니다.



앞으로 우이신설선이 강북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우이경전철 노선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저도 시간이 나면 한 번 타러 가 봐야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