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공인인증서 다른 증권사에 등록해서 공동으로 사용하기

Posted by gams
2021. 12. 23. 18:08 세상의 모든상식

키움증권의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면 다른 증권사를 사용할 때 서로 중복 적용이 안 되어 새로 발급하라는 메시지가 뜰 때가 있습니다.

저도 IBK증권 등을 함께 이용 중인데요, 키움을 사용할 때는 IBK증권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서 폐기하고 새로 재발급하라는 내용이 나오고, 반대로 IBK증권을 이용하려면 키움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있어서 안 되니 또 새로 발급하라고 나옵니다.

결국 두 증권사를 왔다 갔다 하면서 계속 공인인증서를 재발급하는 사태가 발생하더군요. 처음에는 그냥 모르고 그런가 보다 했는데, 이게 한 증권사에서 발급한 것을 등록하지 않으면 계속 오류 아닌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는 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그래서 키움 공인인증서를 다른 증권사에 등록해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움증권 공인인증서를 다른 증권사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려면?

 

준비물:

키움증권 공인인증서(PC나 USB에 저장),

키움 홈페이지에 접속한 PC,

폰에서 연계할 타 증권사 앱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증권용 공인인증서는 한 곳의 증권사에서만 발급 가능. 예를 들어 키움에서 발급했는데 다른 증권사에서 또 발급하면 이전에 발급한 키움인증서는 폐기됨.

키움에서 공인인증서를 신규 발급 -> IBK나 NH농협 나무 등의 증권사에서 인증센터 메뉴를 이용, 인증서 가져오기로 타기관 등록을 하면 됨.

 

그럼 타증권사 등록을 해 보겠습니다. 저는 키움에서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상태입니다.

 

PC가 아닌 모바일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는 인증서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PC로 이전해 놓아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스마트폰->스마트폰 이렇게가 잘 안 되더군요. 되면 스마트폰에서 가져와도 됩니다.)

 

 

NH증권 나무 앱의 경우입니다. 키움 -> NH증권으로 공동인증서 가져오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1. 앱의 메뉴에서 MY.고객센터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메뉴로 들어갑니다.

 

 

2. 현재 발급된 인증서가 없습니다. 인증서 가져오기로 PC에 있는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옵니다.

 

인증서 발급/등록 관리 메뉴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 절대 타기관 인증서 등록, 가져오기가 아닙니다.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승인번호가 뜨는데요, 이 번호로 3번 과정의 PC 인증서를 가져오면 됩니다.

 

 

3. PC에서 키움증권 홈페이지 로그인 -> 인증센터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공동인증서 메뉴의 PC->스마트기기 인증서복사 메뉴의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장된 위치에서 증권사 인증서를 선택해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USB메모리에 저장했다면 해당 드라이브를 찾으면 됩니다.

 

 

4. 인증서 내보내기 창이 뜨면 2번에서 확인된 승인번호 12자리를 입력합니다.

 

 

요청하신 공동인증서 이동을 진행합니다. 창이 뜨면 버튼 클릭.

 

 

스마트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하세요 이렇게 창이 뜨면,

 

 

자신의 폰에 떠 있는 인증서 가져오기 화면 아래쪽 가져오기(복사) 버튼을 누릅니다.

 

 

5. 인증서 가져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타증권사 앱을 실행해 보면 나의 인증서 관리 메뉴에 방금 이전된 공동인증서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IBK증권은 앱에서 고객지원 -> 보안센터 -> 인증센터 메뉴를 통해 위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 증권회사 외에 다른 회사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등록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 내용을 정확히 몰라서 매번 폐기하고 재발급 하고 했던 게 좀 허무하게 느껴집니다. 

 

혹시 저처럼 키움 공인인증서를 다른 증권사에 등록해서 공동으로 사용하기 원하는 분이라면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