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세계 군사력 순위 최신 버전

Posted by gams
2020. 6. 16. 12:28 밀리터리

2020년 들어서 많은 세계 정세 변화가 있습니다. 벌써 미국은 전 세계 국가들에 주둔하는 미군의 주둔 비용을 현실적으로 올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중국와 일본, 그리고 북한 등 한국을 둘러싸고 있는 국가들 역시 언제든 국지적 도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죠.



이 때문에 대한민국의 국방력 또한 더 많은 성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육군, 공군 전력뿐만 아니라 해군 전력까지 주변 국가들의 국방 전력 증강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죠.


오늘은 2020년 세계 군사력 순위 최신 버전을 가지고 전 세계 국가들의 군사력이 어느 정도까지 와 있는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순위가 오른 국가도 있고 떨어진 국가도 있네요.




2020년 세계 군사력 순위


본 순위 내용은 GLOBAL FIREPOWER 2020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GFP 사이트는 각국의 군사력, 재무 능력, 물류 능력, 지리 등과 관련한 전반적인 데이터 수치를 이용해 잠재적 전쟁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군사력 순위 랭킹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탱크가 몇 대, 전투기가 몇 대 이 정도를 가지고 순위 평가를 하기 보다, 실제로 전쟁이 났을 때의 수행 능력을 더 높은 지표로 보고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군사력 순위를 매기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참고: 2019년 세계 군사력 순위

https://gamsbok.tistory.com/1765



 1위~5위 


1위: 미국

2위: 러시아

3위: 중국

4위: 인도

5위: 일본


1위는 언제나처럼 미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응할 국가가 지구상에는 없을 정도로 천조국 지위를 그대로 인정받고 있는 듯합니다.


그 뒤를 이은 러시아는 유가 하락에 따른 경제적 타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에서 미국 다음 가는 군사 강국이네요. 3위는 중국으로, 최근 들어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국방 능력 강화에 힘 쓰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미국에 대응하는 전략을 펼쳐 계속해서 그 영향력을 넓혀 나가고 있죠.


4위는 의외로 인도입니다. 인도는 핵 보유국이기도 하지만, 주변국인 파키스탄과 중국 등과의 접경으로 인해 지속적인 군사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죠. 이 때문에 타 국가들에 비해 군사력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국방력 증강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5위는 일본입니다. 다음 순위를 보면 알겠지만 우리보다 한 단계 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2018년 분석에서는 우리가 일본을 앞섰지만, 2019년부터는 계속 일본보다 순위가 밀리고 있습니다. 역시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해군력과 공군력을 강화해 높은 점수를 얻고 있습니다.


 6위~10위 


6위: 대한민국

7위: 프랑스

8위: 영국

9위: 이집트

10위: 브라질


일본에는 뒤졌지만, 놀랍게도 올해 대한민국의 군사력 순위는 세계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세계 국가 중에서 여섯 번째 군사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죠.


헬기 캐리어함도 항공모함으로 분류하는 GFP의 기준에 따르면 한국은 독도함, 마라도함 등 항공모함을 2대나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여기에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육군력과 최신예 전투기 F-35A를 보유하고 있는 공군력, 미사일 개발 능력 등을 더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한국에 이은 7위는 프랑스입니다. 프랑스는 전통 군사 강국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최근 순위가 하락해서 5위권에서 벗어나 있네요.


8위인 영국 역시 유럽의 군사 강국임을 부인할 수 없지만, 이제는 한국보다 군사력에서 뒤지고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9위는 이집트로,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유일하게 10위권에 진입해 있습니다. 최근 들어 미국의 군사원조로 인해 아프리카에서 군사력을 키우고 있는 중이죠. 


10위 브라질의 군사 능력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이 알려진 바가 없지만, 한때 항공모함을 운용할 정도로 국방비 투자에 인색하지 않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사실상 1위~3위까지의 순위 외에는 서로 엎치락 뒤치락 할 정도로 우위를 따지기 어려운 국가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위 중국과 4위 인도는 서로 붙어 있는 국경으로 인해 실제 국지전도 자주 발생하는 편인데 이때마다중국이 더 유리한 결과를 가져왔죠.


지리적 특성도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우리나라와 이집트, 혹은 영국이 전쟁을 치르는 상황이 생긴다는 것은 확률적으로도 꽤나 희박한 일입니다. 


말 그대로 대부분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비교이므로 앞으로 해당 국가와 주변국에 어떤 상황이 생기느냐에 따라서 또 순위는 계속 바뀔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11위 ~20위 

터키, 이탈리아, 독일, 이란,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이스라엘, 오스트레일리아, 스페인




 21위 ~ 30위 

폴란드, 베트남, 태국, 캐나다, 북한(25위), 대만, 우크라이나, 알제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위스



 31위 ~40위 

노르웨이, 스웨덴, 그리스, 체코, 미얀마, 네덜란드, 콜롬비아, 멕시코, 루마니아, 페루



 41위 ~ 50위 

베네수엘라, 나이지리아, 아르헨티나,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레이트, 방글라데시, 칠레, 필리핀, 덴마크, 이라크




30위 아래의 순위 국가는 크게 국방에 투자하지 않는 국가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접국의 위협이 없거나 지리상 군사 충돌이 빈번할 이유가 없는 국가일수록 국방 투자를 하지 않겠죠.


그리고 선진국일수록 경제력을 키워서 다른 국가들이 도발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차 해서 전쟁이 나더라도 경제 부국이라면 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개발도상국 등에 비해 더 낫다고 보면 되죠.


짧게나마 2020년 세계 군사력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최신 버전이기는 하지만, 지금도 계속해서 세계 정세가 변화하고 있어 언제 또 순위가 뒤바뀔지 모르겠군요.


<사진 출처: 대한민국 육군 홈페이지>


대한민국이 이제는 경제력뿐만 아니라 군사력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서 무척 뿌듯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아시아 국가들이 약진한 반면 유럽 국가들은 순위가 점점 떨어지고 있네요.


앞으로 주변국들의 도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대한민국의 군사강국 이미지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드형